청문회 철이 다가오고 있다. 청문회의 단골메뉴로 등장하는 것이 불법 증여다. 당사자는 합법적 절차에 의한 매매라 주장하지만 근거가 없어 증여세를 물지않은 불법 증여로 구설수에 오르는 경우가 많다. 친한 사이일수록 모든 거래에는 절차를 따라야 의심이 없다. 가족간의 부동산 거래나 금전거래로 인한 분쟁을 없애는 방법을 알아본다.

가족 사이의 거래는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서로 믿으니 당연히 그럴 법하다. 하지만 서로 믿는다고 해서 문제가 없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국가의 시민으로서 국가와 일정한 계약을 맺고 있기 때문에 국가는 우리의 재산 거래에 대하여 혹시라도 세금 발생 요인이 있지는 않았는지, 불법적인 요인은 없었는지 알려고 하는 속성이 있다. 이는 너무나 당연한 국가의 책무이다. 특히 가까운 관계일수록 형식 절차를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어 국가는 이러한 거래를 더욱 유심히 살피려고 한다.
세법에서는 가족 간 거래에 대해선 실질 내용을 과세 관청이 확인하기 어려울 때 “아마 증여했을 것이다”라고 판단하고 증여세를 부과할 수 있는 ‘추정’ 규정이 있다. 그러나 가족 간 거래라 하더라도 대가가 지급된 정상적인 거래임을 증명하면 이런 ‘추정에 의한 과세’를 피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경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적정한 가격과 실제 거래 여부 입증해야
가족 간의 거래를 인정받으려면 대가를 지급 받고 거래한 사실이 명백히 확인되도록 더 많은 주의와 세밀한 준비가 필요하다. 특히 세무 전문가의 조언을 받으면 가장 좋고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준비해야 한다.
첫째, 자녀는 객관적으로 출처가 확인된 자금으로 재산을 취득하게 해야 한다. 먼저 자녀는 급여소득을 원천으로 저축해 온 자금을 매매대금으로 사용함으로써 자금 원천을 명확히 해야 한다.
둘째, 적정한 가액으로 실제 거래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도록 매매계약서와 그에 따른 금융거래 자료를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시세금액을 기준으로 매매계약서를 작성하고 계약서상 거래금액과 지급시기에 맞추어 자녀 통장에서 부모 통장으로 거래금액을 이체시킴으로써 적정한 가액의 매매대금이 실제 거래됐다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
셋째, 매매대금을 본인이 사용하거나 운용하고 있음을 밝힐 수 있도록 자금관리를 투명하게 해야 한다.
이렇게 수령한 대금을 본인을 계약자로 하는 보험과 본인 명의의 예금 등에 가입해 둠으로써 자금이 다시 자녀에게 환원되지 않았음을 주장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부자 간 거래라고 실제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증빙자료 없이 대충 거래했다면 사실과 다른 세금을 낼 수도 있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가족 간의 거래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대가를 지급 받고 거래한 사실이 명백히 확인되도록 더 많은 주의와 세밀한 준비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