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산업의 위치
말은 1차생산업부터 3차산업까지 어우러지는 복합산업으로 선진국에서는 이미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아 국민 삶의 질을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견인하고 있다.

■ 다채로운 말의 종류
말은 약 200여종이 존재한다. 이 중 조랑말이 67종, 수레나 짐을 싣는 노역마(勞役馬)가 36종, 스포츠용 말이 104종으로 스포츠용 말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조랑말은 키가 1m 이내로 작고 귀여우며 사람을 잘 따라 어린이를 위한 체험교육용으로 활용된다. 노역마는 키가 170cm 정도로 체구가 거대해 체중이 거의 1톤에 육박하며 주로 마차를 끈다.
스포츠용 말은 승마, 경마, 마장마술, 폴로, 사냥 등에 활용되는 말로 도시화로 인해 승마용 말이 증가하는 추세다.

■ 선진국의 말 산업
말산업은 생산, 육성, 조련, 수의, 사료 등 1~2차산업과 유통, 경마, 승마, 향장품, 레저, 스포츠, 재활문화 등 3차산업이 모두 포함된다.
세계 최대 말산업국가는 미국으로 경마, 레크레이션, 마술쇼 등의 용도로 총 920여만 마리의 말이 사육되고 있다.
승마강국 독일에서는 각종 승마대회가 연 6만회 이상 개최되며 100만 가량이 이에 참가하여 국민생활체육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프랑스도 승마클럽회원이 52만명이 넘으며 승마대회가 연 24,000회 개최 68만명이 출전하고 있다.
일본도 승마회원이 66,260명이며 승마장이 전국 964개에 이른다.

■ 우리나라의 말 산업
2009년 기준 국내에서는 1,742농가에서 28,718마리의 말이 사육되고 있다. 이는 전체 축산농가의 2%에 불과한 실정이다. 전체 생산된 말 중에 경주용으로 약 6,000마리, 승마용으로 약 5,000마리 식용으로 약900마리가 이용되고 있다. 우리의 말산업은 경마사업에 치우쳐있다. 3개 경마장에서 연간 1,000여회 정도의 경주가 개최되어 관람객 2천만명, 매출액 7조2천억 정도의 규모다.

■ 산업소재로서의 말
임신한 말의 소변에 존재하는 에스트로겐을 추출하여 갱년기여성의 호르몬요법으로 사용하는 천연신약이 개발되고 있다. 말의 항체를 이용해 조류독감 백신이 개발되고 있으며 말기름의 미용효과를 이용하여 화장품, 비누, 샴푸 등 천연소재가 개발되어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항균작용을 하는 팔미토레산이 함유되어 화장으로 손상된 미용의 재생화장품 소재로 활용된다.

■ 뜨고 있는 말 관련 전문직
말 관련 직업은 경마기수, 조교사, 마필관리사, 장제사, 말전문 수의사, 승마지도사, 재활승마지도사 등 매우 다양하다.
‘조교사’는 말의 상태를 점검하고 훈련하는 등 경마 전반을 책임지는 사람을 말하며, ‘경마기수’는 말을 모는 사람으로 키 168cm, 몸무게 49kg미만의 신체조건과 말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또한  ‘장제사’는 편자를 제작하고 부착하는 사람으로 수작업으로 진행되어 미래에도 전망이 밝은 전문직으로 평가된다.
‘승마지도사’와 ‘재활승마지도사’는 자격시험 합격이 필요하며 ‘재활승마지도사’는 국제 자격증도 존재하는 유망 전문직종이다.

<도움말: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난지축산시험장 이종언 박사>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