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과 남성 건강 ②

남편의 건강은 아내들에게도 책임이 있다. 다음에 제시된 내용들은 전립선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이다. 해당되는 항목이 많다면 속히 전문의 진단을 권유해야 한다.

◆ 소변관련 증상
① 소변보는 횟수가 예전보다 뚜렷하게 늘었다. ② 소변보는 시간이 길어지고 고통스럽다. ③ 소변줄기에 힘이 없고 제자리에서 방울 방울 떨어진다.  ④ 소변의 양이 적어지고 사지가 잘 붓는다. ⑤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오며 특히 회음부가 부은 듯 뻐근하다. ⑥ 소변후 잔뇨감 때문에 느낌이 개운치 않다. ⑦ 밤에 자다가 소변을 보기위해 자주 깬다. ⑧ 소변이 급히 마렵고 한번 마려우면 참기가 어렵다. ⑨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흘러나온다. ⑩ 소변을 보려고 해도 한참 기다려야 한다. ⑪ 배뇨후 고환이 당기는 느낌이 있고 통증이 있다. ⑫ 섹스후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 ⑬ 소변의 빛깔이 탁하거나 소변에 하얀 실밥같은 것이 뜬다. ⑭ 소변에 피가 섞여 누렇거나 붉은 빛을 띤다. ⑮ 요도가 가렵고 화끈거리거나 불쾌감이 있다.

◆성 관련 증상
① 최근들어 스태미너가 약화된 느낌이 있다. ② 조루나 지루현상이 갑자기 나타난다. ③ 성욕이 감퇴되고 발기력이 약해지며 이내 시든다. ④ 사정할 때 회음부가 아프다. ⑤ 사정할 때 분출력이 약해져 후련한 느낌이 떨어진다. ⑥ 성교시 맥없이 정액이 흘러나온다. ⑦ 정액이 하얗지 않고 누런 색상을 띤다. ⑧ 회음부에 통증이나 불쾌감이 느껴진다. ⑨ 허리가 자주 시큰거리고 피로와 권태감이 있다. ⑩ 항문주변 회음부, 요도, 고환부, 서혜부 등에 통증이나 가려움증 및 불쾌감이 나타난다. ⑪ 복부가 더부룩하면서 통증이 있고 때로는 마비되는 감이 있다. ⑫오래 앉아있으면 회음부가 뻐근해져 불쾌해 진다.

  대화당 한의원 원장 (02-557-0122)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