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관원, 내달 12일까지,선물·제수용품 집중단속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직무대리 조원량, 이하 ‘농관원’ 이라함)은 설 명절을 맞이하여 선물 및 제수용품 등 농축산물의 원산지 둔갑판매가 늘어날 것에 대비하여, 내달 12일까지 전국적으로 원산지표시 및 쇠고기 이력제 일제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주요대상 업체는 선물·제수용품 제조 및 도·소매업체, 백화점, 중·대형마트, 전통시장, 통신판매업체 등이며, 주요대상 품목은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고사리, 도라지, 사과, 배 등 제수용품과, 갈비세트, 한과세트, 다류세트, 건강식품세트, 지역특산물 등 선물용품이다.
또한 음식점을 대상으로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쌀, 배추김치의 원산지표시도 단속한다.
이번 일제단속에서는 원산지표시와 식육판매업소 쇠고기 이력제 단속을 동시에 실시하게 되는데, 원산지단속은 농산물유통량이 많은 수도권 등 대도시 및 중·소도시의 중·대형마트, 백화점, 도·소매업소를 대상으로 제수용품, 선물세트, 지역특산품 등에 대해 집중 단속하고, 사이버단속반을 활용하여 인터넷 등 통신판매 농축산물에 대한 단속도 실시한다.
쇠고기 이력제는 소비자가 많이 찾는 정육점형 식당, 전통시장, 할인매장 등에서 판매하는 쇠고기와 백화점 등 대형업체에서 판매하는 쇠고기 선물세트를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특히 현장조사만으로는 표시된 개체식별번호 확인이 어려운 경우 샘플을 채취하여 DNA동일성 검사를 실시한다.
또한 농관원은, 이 기간 중에는 단속과 더불어 농축산물 부정유통 사전 방지를 위해 농관원 단속반과 명예감시원 등을 활용하여 백화점, 전통시장 등 농축산물 판매현장을 중심으로 부정유통방지 캠페인을 전개하고, 특히, 원산지구별법, 부정유통 포상금제도(최고 200만원), 쇠고기 이력제 등에 대한 홍보도 실시하여 동 제도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농관원에서는 지난 한 해 동안 5,635건의 농축산물 원산지 위반사범을 적발해, 그중 원산지를 허위로 표시한 2,811건은 형사입건 및 검찰에 송치하고, 미표시한 2,824건은 과태료부과 등의 조치를 했다. 또한 판매단계 쇠고기 이력제는 단속이 시작된 지난해 10월부터 연말까지 13,677개소를 단속한 결과 개체식별번호 거짓표시, 미표시 등 169개소를 적발하여 과태료 부과 조치를 하였다.
농관원 관계자는 “농산물 원산지표시제가 정착되어 감에 따라, 농축산물을 구입할 때는 반드시 원산지를 확인하고, 표시된 원산지가 의심스러우면 전국 어디서나 부정유통신고 전화 1588-8112번 또는 농관원 인터넷홈페이지(www.naqs.go.kr)로 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