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시장 수급안정대책도 논의

정부는  지난 15일 정운찬 국무총리 주재로 제45차 국가정책조정회의를 개최해 구제역 발생에 따른 방역대책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구제역 조기종식을 위해 범정부적으로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정 총리는 혹한기에 방역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방역관계자 및 군·경에 대해 격려하고, 농림수산식품부를 비롯한 관계부처·유관기관이 협력해 구제역 방역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지시했다.
정 총리는 또 날씨가 풀릴 경우 질병이 확산될 우려가 있어 발생지역에서는 가축 이동 통제 등 차단방역에 철저를 기하고, 전국의 모든 축산농가에서 농장 및 주변을 철저히 소독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부는 의심가축 조기 발견 및 신속한 후속조치를 위해 축산농가에 대한 예찰을 더욱 강화하고, 공·항만을 통한 동물, 축산물의 불법 반입 차단, 해외 여행객에 대한 홍보 강화 등 국경검역도 더욱 철저히 하기로 했다. 또한, 피해지역 농가의 생계안정 등을 위한 대책도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방역 조치로 사육하던 가축이 매몰처분 된 농가에 대해 보상금과 생계안정자금을 신속히 지원하고, 가축 출하가 통제된 방역지대 내 소·돼지 등 우제류에 대한 수매도 실시할 계획이다.
위험지역 내 폐기되는 원유 대금은 유업체에서 선 지급하도록 한 후 사후에 정산하기로 했으며, 축산물 시장 상황을 주시하고 수급안정을 위한 대책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질병확산 방지를 위한 이동통제 및 소독, 피해농가 생계지원, 국경검역 등을 위해 국방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국토해양부 등 관계부처가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