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빛과 열로 냉난방, 조명 활용

■  주택이 진화한다

2013년 에너지 사용량 제로 아파트 모델

아침나절 기온이 쌀쌀한  요즘에도 경기도 용인 동백 그린투모로우 내부에 들어서면 온기가 가득하다. 내부온도는 22도다.  오직 지열시스템만으로 난방하고 진공단열재, 이중외피, 3중창, 옥상녹화 등으로 내부 열 손실을 최소화해 별도 전력이나 화석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 따뜻함을 유지하고 있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국내 최초로 친환경기술을 써서 화석 에너지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이산화탄소도 발생시키지 않는 에너지제로 건축물 ‘그린투모로우’를 최근 선보였다. 그린투모로우는 건물 효율화를 통해 에너지 사용량을 큰 폭으로 줄였다. 신재생에너지 등을 통해 사용량 이상의 에너지를 생산해 연간 에너지 수지를 ‘0’ 나 ‘+’로 유지해주는 친환경 건축물이다.
친환경기술 68가지가 유기적으로 결합한 그린투모로우는 어떻게 외부전력과 화석에너지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운용될까.
그린투모로우는 적극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에 앞서 자연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빛과 열을 최대한 보존하고 활용해 에너지 사용을 대폭 절감한 것이 핵심이다.
실제 자연의 빛과 열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그린투모로우는 정남향과 장방형 구조로 설계됐다. 복도의 천장에 하늘로 향한 창문을 내고 화장실에도 빛을 반사시켜 내부를 비추는 광덕트를 설치했다. 별도의 기기 없이 자연의 빛과 열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내부로 들어온 빛과 열은 역시 치밀하게 설계된 고단열을 통해 그린투모로우 주요 에너지원으로 활용된다. 그린투모로우는 가정용 냉장고의 단열을 위해 개발된 진공단열보드를 건물의 단열재로 활용했다. 창호는 3중창으로 마감했고 현관에는 이중외피시스템을 적용해 일반 창호 대비 높은 효율을 얻었다. 옥상에는 식물을 심는 옥상녹화로 단열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기존 주택대비 56%의 에너지 사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건설됐다. 또 여전히 남게 되는 44%의 에너지는 태양광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로 자체 생산하도록 설계돼 화석에너지 사용량을 ‘0’으로 만들었다.
그린투모로우는 실거주가 가능한 건축물임과 동시에 향후 친환경 기술의 효율성 검증 등의 시험장 역할을 할수 있도록 건설돼 일반 주택 건설비와는 차이가 크다. 그래서 아파트에 기술을 구현하는 것도 기술보단 비용문제가 상용화의 걸림돌이 된다.
삼성물산은 그린투모로우를 통해 축적한 데이터를 분석해 친환경 기술의 효율성을 검증해 공동주택에 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물산은 이미 단열·창호성능을 강화하고 자연에너지를 이용해 냉난방 에너지 사용량을 기존 대비 30%까지 줄인 아파트를 공급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내년부터 냉난방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는 저층부(1~3층)와 최상층을 대상으로 냉·난방에너지를 80%까지 절감한 아파트를 시범 공급해 나갈 예정이며, 또 그린투모로우 기술을 사무실 빌딩 등 건축물에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