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개선회 탐방- 경기 안성시생활개선회

<이영이 안성시생활개선회장.>

 

1회원 1과제… 9개 분과·연구회 조직 육성
읍면별로 주1회 목욕·급식봉사 가져

 

“안성시생활개선회의 가장 큰 자랑거리요? 그건 아마도 무엇이든 열심히 배우고 배운 것을 이웃에게 베풀며 사는 회원들의 열정적인 삶이 아닐까 싶은데요.”
질문을 기다렸다는 듯 막힘없이 대답하는 이영이 안성시생활개선회장.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 자식마냥 이 회장은 580여명의 회원 자랑에 여념이 없다. 농사며, 공부며, 게다가 봉사까지…, 못하는 것 하나 없는 회원들 때문에 안성시생활개선회가 발전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요리, 건강, 놀이, 소득까지 ‘척척’
- 안성시생활개선회의 주요 활동사업은 무엇인지?
지역농업을 기반으로 한 특색 있는 농촌여성조직을 기반으로 모범적인 지역사회의 리더가 되고자 전문능력배양을 우선 시 하고 있습니다. 1회원 1과제 연구회 가입으로 13개 읍면동생활개선회원들이 다양한 분과·연구회 활동에 참여, 지역농산물·전통기술 등 농촌과 향토 지킴이로써의 역할에 충실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홀몸노인과 거동이 불편한 노인, 소년소녀가장 돕기 등 지역사회의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 회원 모두가 연구회에 가입, 활동하고 있는가?
분과·연구회는 안성시농업기술센터에서 관내 농촌여성을 대상으로 전문능력을 향상시키고자 실시한 교육의 교육생들이 교육을 통해 얻은 기술을 보다 심층적으로 발전시키고자 조직한 모임이었는데 안성시생활개선회원들이 함께 기술을 공유하고자 흡수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1회원 1과제 갖기’를 실시, 9개 분과·연구회에 읍면동생활개선회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양돈, 배요리, 한우요리, 한과, 내림솜씨, 쌀가공 등 6개 분과활동과 생활건강, 놀이문화, 건강도우미연구회 등 3개 연구회에 회원들이 다양한 전문기술을 배우고 있습니다.

 

<생활건강연구회 활동을 하는 회원들은 자신들이 배운 단체조를 건강장수마을 어르신들에게 보급하고 있다.>

 

<놀이문화분과 활동 회원들은 주부풍물단을 구성해 지역축제며 생활개선회 수련대회 등 행사 때 마다 공연을 하는 등
전통문화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

 


‘봉사’는 자신을 되돌아 보는 계기
- 분과·연구회 활동이 회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우선 회원 간 친목도모로 단합을 이끄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으며, 한과·내림솜씨·놀이문화 등 지역 농촌전통생활문화를 발굴·전승하는데 일조했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양돈·배요리·한우요리·쌀가공은 농촌여성의 농외소득에 도움을 줘 단체 활동과 소득까지 연계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생활건강·건강도우미로 건강한 농촌 만들기에 적극 앞장서는 등 단지 보고, 배우고 익히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뜻을 두고 있어 많은 회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같습니다.

- 회원들은 분과·연구회 활동을 통해 얻은 기술로 어떤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가?
생활건강연구회 활동을 하는 회원들은 자신들이 배운 단체조를 건강장수마을 어르신들에게 보급하고 있으며, 간강도우미연구회 활동 회원들 역시 간병인 자격증을 취득해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에 노인복지회관을 찾아 홀몸노인의 식사를 돕고 있습니다. 쌀가공분과에서 활동하는 회원들은 전통가양주를 직접 담가 바우덕이축제나 도농교류 농산물판매장에서 판매하여, 회기금조성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놀이문화분과 활동 회원들은 주부풍물단을 구성해 지역축제며 생활개선회 수련대회 등 행사 때 마다 공연을 하는 등 전통문화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 하반기 활동계획은?
올 상반기 새해영농설계교육 급식봉사를 시작으로 매달 매주 홀몸노인 목욕봉사와 노인복지회관 무료급식 및 반찬봉사를 실시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읍면동별 과제교육을 실시해 농산물가공, 웰빙제과제빵 교육 등 농외소득 활성화를 위한 교육에 참여하기도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바우덕이축제가 취소되어 장터를 운영할 수 없게 돼 도시민농촌체험행사를 실시, 판매장을 개설하여 기금조성을 대신하려고 합니다. 더불어 연말에는 4-H 안성시연합회와 함께 분과·연구회 과제발표회를 마련, 회원들이 한 해 동안의 성과물을 전시, 홍보하려고 합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