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

 

 

국내외 농수축산물 위험정보 상시 제공

 

농림수산식품부는 국민들이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식품 안전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그간 분리 운영했던 농산물안전정보시스템과 수산물안전정보시스템을 통합한 ‘농수산식품안전정보시스템(foodsafety.go.kr)’을 19일부터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이 정보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식품안전정보를 망라했다는 점.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을 통합했을 뿐만 아니라 식약청 안전정보시스템과 연결돼 가공식품과 식품첨가물에 대한 정보도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식품정보제공 전문기관 등을 통해 국내·외 위험정보를 신속하게 수집해 상시 제공한다.
이 시스템의 또 다른 특징은 소비자 위주로 꾸며진 것과, 일방적인 정보 제공이 아니라 쌍방향 소통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자칫 어려울 수 있는 식품위험 정보들을 재미있고 알기 쉽게 설명하며, 소비자들이 궁금해 하는 식품안전 검사 및 회수 현황, 불합격 업체명, 불합격 사유 등을 제공해 소비자 알권리를 향상시켰다.
이메일, 전화 안전상담 코너를 새롭게 꾸며서 대국민 서비스를 강화했으며, 특히 온라인 포털 사이트 ‘네이트’와 연계해 실시간 상담이 가능하다. 또한 온라인 e-포럼방(분야별 전문가 10인, 월 2회 예정)을 신설해 주요 식품이슈 관련 전문가와 소비자간 쌍방 의견교환의 장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