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13일 쌀국수 생산업체인 인천 강화읍 소재 (주)한스코리아를 방문해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어
쌀가공산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 뒤 쌀국수 생산라인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청와대>

 

가공용 쌀값 30% 인하…소비량 10% 확대
밀가루보다 비싼 가격, 낮은 기술 극복이 관건

 

정부가 남아도는 우리 쌀 소비촉진을 위한 다양한 쌀 가공산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장태평)는 지난 13일 인천 강화군의 한 중소 쌀가공업체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현장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쌀 가공업 활성화 방안’ 보고를 통해 내년부터 3년간 한시적으로 정부 재고 쌀의 공급가격을 30% 정도 낮추고, 쌀 제분공장 설립 등을 통해 쌀가루 시장을 활성화시켜 가공식품용 쌀 소비량을 현재의 6%에서 2012년까지 10% 수준인 47만톤으로 확대시키겠다고 밝혔다.

李대통령 “쌀소비 촉진책 서둘러라”
이날 회의에서 이 대통령은 “국내 쌀 수요가 계속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연간 16만톤에 달하는 재고 쌀을 해소해야 한다”고 전제하고 “쌀 소비 진작방안을 서둘러 강구하라”고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또 “밀가루는 수입하는 것이지만 우리 쌀은 남는다”며 “쌀국수, 쌀건빵, 쌀막걸리 등을 통해 쌀소비를 늘려야 한다. 나도 앞으로 쌀라면을 먹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덧붙여 “쌀을 2~3년 보관하는 것보다 남는 쌀은 저렴하게 공급하자. 정부는 쌀 재고 보관비용을 줄일 수 있고, 쌀제품 생산기업은 단가를 낮출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이 대통령은 지난해 3월 취임 후 가진 첫 수석비서관 회의에서도 “연간 재고쌀 보관비용이 6천억원이나 된다. 이 보관비용을 감안하면 묵은 쌀값을 낮춰 기회비용의 개념으로 처리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깊은 관심을 표명했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농식품부의 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농협이 올해 재고쌀 10만톤을 사기로 했다”고 밝혔다.

높은 가격, 낮은 기술이 걸림돌
현재 국내 식품제조업 시장에서 가공용 쌀을 사용하는 비율은 국내 쌀 총생산량의 6%로 연간 27만톤에 지나지 않는데, 떡류가 17만톤, 주류산업이 4만톤으로 전체 사용량의 70%이며, 총생산액이 52조원에 달하는 식품제조업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고작 3% 수준에 불과하다. 그나마 쌀라면은 라면시장의 0.1%, 쌀술은 주류시장 점유율이 3% 수준으로 미미한 실정이다.
이렇듯 쌀 가공식품이 시장에서 제대로 활성화 되지 못한 가장 큰 제약요인은 밀가루에 비해 높은 가격과 낮은 제분기술 수준. 이를 위해 정부는 제품 개발과 품질 향상을 위한 R&D 등을 확대해 기초분야는 학계·연구기관 중심, 실용화는 민간기업 중심으로 기술개발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3년간 한시적으로 쌀 공급가격을 낮춰 밀가루 제품과의 경쟁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며, 정부 가공용 쌀 공급방식을 쌀에서 쌀가루로 전환, 민간투자를 유도해 규모화·전문화된 쌀가루 제분공장 설립을 추진키로 했다.
이와함께 밀가루 식품에 익숙해진 소비자의 인식전환과 시장확대를 위한 홍보강화정책의 일환으로 공공부문에 제공되는 밀가루 식품의 쌀 가공제품으로의 대체, 쌀 함량비율에 따른 제품명 표시제한 도입도 적극 검토키로 했다.
그러나 계속 늘어나는 국내 쌀 비축물량과 쌀값 하락에 따른 쌀 생산농가의 소득보전책과 예산운용, 식생활 패턴의 변화에 따른 소비트렌드에 쌀가공식품 활성화 방안이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갖추고 시장에서 효과를 거둘지 지켜볼 일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