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성능력 회복①

남성의 성능력을 판단하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항목이 발기력이다. 발기력에 대한 기준도 다양한데 쉬운 비유로 손가락 펴기 방법이 있다. 다섯 손가락을 쫙 폈을 때 거의 수직으로 상승하는 엄지 손가락은 10~20대의 발기력, 검지 손가락은 30대, 가운데 손가락은 40대, 그리고 밑으로 처지기 시작하는 약지와 새끼 손가락은 40대와 50대의 발기력으로 표현한다고 말하는 것이 그것이다.
그러나 40대 이상이라 하더라도 몸을 어떻게 관리했느냐에 따라 20대 이상의 각도를 유지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 20대라 하더라도 4~50대 각도를 갖는 사람들도 있다. 

한방에서 발기부전에 해당하는 개념은 ‘음위’라는 말이다. 의서 ‘경악전서’는 ‘음위란 양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다’라고 하여, ‘음위편’의 병증을 따로 두고 있다. 많은 음위가 심리적이고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져 왔으나 현실에서는 신체상의 이유(기질적 원인)에 해당하는 경우도 크게 늘고 있다는 것이 요즘 의사들의 소견이다.
한창 때 아이들을 책상머리에 묶어 두거나 현대인의 운동량이 크게 줄어들면서 상대적으로 늘어나는 수음 습관(신기의 손상), 일상에서 받는 걱정이나 스트레스가 늘어나며(심폐기능의 피로), 마음껏 감정을 발산할 수 없는 도시 환경으로 인해 울화가 쌓이고(칠정의 내상), 또한 공해에 찌든 음식으로 체내에 열기가 쌓이고 있다는 게 대체인 원인이다.

한방 치료는 심리적 원인과 그것이 몸에 나타난 기질적 증상 등을 상담을 통해 판별하여 적절한 약물이나 행동요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생식기능 및 정력과 관련된 경혈을 따라 침이나 뜸을 이용하는 치료법도 사용할 수 있다.     

대화당 한의원 원장 (02-557-0122)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