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호 박사의 날씨이야기 - 16

 

안개는 지상에 수평으로 대기 중에 떠 있는 아주 작은 물방울 또는 얼음결정체들로, 눈앞을 뿌옇게 가린다. 눈앞을 가리되 1km 안에 있는 사물을 분간할 수 없을 경우에 한하여 안개라고 규정하고 있다. 안개는 육지에서든 바다에서든 길을 잃게 하고, 크고 작은 사고의 원인이 된다. 특히 밤안개는 사람이든 차량이든 밤길을 멈추는 것이 상책이라고 경고한다.

다 같이 여러 개의 작은 물방울 또는 얼음결정들로 이루어졌지만, 안개는 땅 표면에 닿은 경우이고, 구름은 공중에 떠 있는 경우를 말한다. 안개는 물방울의 중심에 있는 입자들의 밀도가 높고, 크기가 클수록 짙은 안개가 된다. 안개는 공기의 온도와 이슬점의 온도 차이가 2.5℃ 이하일 때 형성된다. 겨울에는 얼음안개일 경우가 있고 얼음안개는 나뭇가지 등 물체에 아름다운 상고대를 만든다.

냉각으로 생기는 안개에는 따뜻한 공기가 차가운 공기 속으로 흘러들어와 생기는 이류안개가 있고, 땅의 표면이 공기보다 차가워지기 때문에 생기는 복사안개가 있다. 그리고 땅에서 증발된 수분이 공기보다 따뜻할 경우에 생기는 증발안개는 강이나 호수의 수면에, 그리고 논밭의 표면에서 일어난다. 이런 안개를 김이 서리듯 생긴다고 하여 김안개라고 한다. 비가 올 때 빗물이 공기 중에서 증발하여 생기는 전선안개도 증발안개에 속한다. 그밖에도 생기는 조건에 따른 안개의 종류가 여럿 있다. 또한 안개는 발생하는 장소에 따라 바다안개, 육지안개, 호수안개, 산안개, 분지안개, 도시안개와 같이 나눈다.
흔히 댐이나 저수지를 새로 만들고 나면 그 주위에는 그 전보다 안개가 자주 낀다고 한다. 그러나 저수지를 만들기 전의 안개 자료가 없어 확실하게 증명할 길이 없는 경우가 태반이다. 안개는 한번 끼면 적어도 한나절 동안 해를 볼 수 없어, 농사에 이로운 점이 없다. 그래도 안개 상습지에 유리한 작물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를 찾아볼 일이다. 이를테면 연화재배(軟化栽培)를 위하여 해가림을 하는 잎사귀채소 같은 것은 어떨까?

안개는 농작물의 몸에 물방울을 오래 맺히게 하기 때문에 병원균이 자라기 좋은 조건을 제공한다. 안개 상습지에서는 거름 주는 양을 표준보다 줄이고 방제에 특별히 유의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