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해걸 의원, 농외소득 활성화 위한 토론회 개최

정해걸 한나라당 의원(군위·의성·청송)은 ‘농업인의 농외소득 활성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하고, 농촌경제연구원 등 관련 기관 전문가를 초청해 농외소득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농촌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가 농산물 가공식품 생산자에 대한 지원책을 보다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해걸 한나라당 의원(군위·의성·청송)은 지난 9일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농업인의 농외소득 활성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하고, 농촌경제연구원 등 관련 기관 전문가를 초청해 농외소득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정해걸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농촌에서 생산하는 농산물을 적극 활용해 가공식품의 생산, 농촌 관광사업의 개발 등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농외소득 활동이 활발히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는 농외소득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과 체계는 아직 초보단계이며, 경쟁력이 취약해 체계적인 농외소득 활동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을 지적했다.
이날 토론회의 주제발표를 맡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이동필 선임연구위원은 “농어촌지역 인구 감소, 농촌 인구의 고령화, 농어촌지역의 취업기회 부족, 농업인의 사업과 취업능력부족 등의 이유로 농외소득 활성화에 제약이 따른다.”며,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정부 정책과 지원이 미약한 실정이라 새로운 접근방향과 정책과제를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 방안으로 “농가의 경제적 성격에 따라 유형별 소득정책을 추진해야 하고, 지역산업 활성화를 통한 새로운 농외소득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동필 연구위원의 주제발표에 이어 토론자들이 토론이 이어졌다. 협성대학교 도시지역학부 고순철 교수는 “농외소득 행위 주체자인 농업인들이 처한 여건이나 소득창출 활동의 유형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그 특성이나 문제를 해결해주는 방향을 찾는 것이 핵심”이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경북 의성군에서 ‘가을빛 고운’ 사업장 오순조 대표는 “제품의 품질을 인정받아 대량주문이 들어왔지만 규모의 영세성과 세련되지 못한 포장 등으로 더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지 못한 어려움도 있었다.”며 애로점을 말했다.
문경시농업기술센터 장충근 소장 역시 “농산물 가공기술의 부족, 교육기관의 부재, 자본의 부족, 법·제도상의 문제 등으로 농업인의 농산물 가공사업 추진에 많은 문제점이 따른다.”며 ‘농산물가공지원센터’의 건립과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종국 농수산무역신문 취재부장은 스토리가 있는 농외소득상품을 농가에서 개발해야 하며, 농외소득활성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인적자원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농림수산식품부 안호근 농촌정책국장은 “농가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가공기술, 유통·마케팅 등 전범위에 걸친 전문교육을 적극 지원할 것”임을 밝혔다.
농촌진흥청 이학동 농촌지원국장 역시 “창업기술지원 확대는 물론 창업농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기술 지도를 강화할 계획”임을 덧붙였다.
정해걸 의원은 이날 토론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농업인의 농외소득 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안’을 국회에 제출, 농업인이 농외소득 활동을 하거나 농외소득 활동 단체를 설립하는 경우 농산물가공기술이전센터의 운영, 사업계획 승인의 간소화 및 세제감면 등의 혜택이 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