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9회 전국 생활개선회원 한마음대회

▲ 무려 5년 만에 전국 생활개선회원 한마음대회가 지난 21~22일 전남 여수에서 열렸다. 이날 회원들은 흥겹고 활기찬 에너지를 분출하며 화합을 다졌다.

전남 여수서 전국 7000여명 회원 모인 가운데 성대하게 열려
강현옥 중앙회장 “탄소중립·온실가스 감축 등 새로운 과제 앞장선다”
탄소중립 주제로 학술토론회 개최하고 유공자 포상·회원 창업 상품 전시

64년간 농업의 든든한 파수꾼이자 농촌의 든든한 뿌리가 돼 왔던 생활개선회가 지난 21~22일 전국 회원과 관계공무원 등 1만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남 여수 세계박람회장에서 제9회 전국생활개선회원 한마음대회를 성대하게 치렀다.

한국생활개선전라남도연합회와 한국생활개선여수시연합회가 주관하고, 농촌진흥청과 전라남도, 여수시, 농협중앙회, 한국농어촌공사, 농촌여성신문이 후원한 이번 한마음대회는 ‘탄소중립 2050! 농촌, 여성의 손으로’라는 타이틀로 녹색농촌을 실현하고, 저탄소농업으로 대전환하는 데 여성농업인 대표단체인 생활개선회가 주도적 역할을 할 것을 다짐했다.

본행사에 앞서 탄소중립 관련 각계 전문가가 참여한 학술토론회, 시도별로 회원들이 생산한 제품을 한데 모은 전시관과 전남의 문화·관광·농업기술 등의 홍보전시관이 이목을 끌었다. 생활개선회원 8팀의 어울림 한마당과 탄소중립 실천 체험관도 마련됐다.

▲ 이번 한마음대회는 생활개선회가 탄소중립을 주도적으로 실천하자고 다짐했다.

대회사에서 강현옥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장은 “생활개선회는 농업인과 농업·농촌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성장 원동력으로 쉼 없이 달려왔다. 회원 개개인을 위해 여성농업인의 권익향상을 위한 공식적인 지원조직이자 사회적으로는 농업과 농촌, 지역사회를 위해 실천하는 조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고 힘줘 말했다. 코로나19로 5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된 한마음대회는 회원들의 응집된 에너지가 분출되며 여수 밤바다를 뜨겁게 그리고 환하게 밝혔다.

강 회장은 “기초적인 의식주 개선부터 농산물 가공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 농업의 6차 산업화를 성공적으로 주도했고, 가족경영협약 교육으로 농촌의 양성평등에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룩했다. 이제 우리는 탄소중립 2050이라는 글로벌 패러다임 속에서 농업의 탄소중립과 온실가스 감축이란 새로운 과제에 직면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대회를 통해 탄소중립을 실천함으로써 농업과 농촌의 가치를 농업인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가슴에 닿을 수 있도록 다짐하는 계기가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지역별로 탄소중립 실천 히스토리 영상과 생활개선회 64년 발자취 영상을 시청한 후, 정부유공자 포상과 감사패 전달, 주요 내빈의 환영사와 축사, 합토식과 ‘2050 탄소중립’ 비전을 선포하고 생활개선회가 제창으로 마무리됐다.

 

■ 대회사 -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 강현옥 회장

더불어 미래로 그리고 전문조직으로 거듭나자

▲ 강현옥 중앙연합회장은 생활개선회가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겠다고 다짐했다.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는 올해로 64주년을 맞았다. 1958년 생활개선구락부로 첫 걸음을 뗀 이후 농촌의 의식주를 종합적으로 변화시키는 운동을 주도했다. 1977년부터 새마을부녀회 생활개선부로 농번기 탁아소 운영과 부엌개량을 비롯한 다수의 농촌여성 역할 확대에 크게 기여했다. 1990년대에는 농가소득 증대와 농업경영주체로서의 농촌여성으로서 자리매김하도록 했고, 2000년부터는 농촌경제의 주도자로 전문능력 배양에 심혈을 기울였다.

2018년 출범 60주년을 맞아 미래 농업·농촌 발전주체로 나아가고 있다. 새로운 100년을 향해 달려가는 생활개선회는 3가지 목표를 정립하고 실천에 나서고 있다. 첫번째로 농업인 복지의 주체이자 안전한 먹거리 생산으로 국민건강의 선도조직으로서 미래농업·농촌 발전의 주체로 발돋움한다. 이어 지역사회와 국민, 글로벌시민과 함께하는 조직이자 개발도상국과 생활개선의 협력자로 더불어 함께 간다는 기조를 명확히 했다. 끝으로 다원적이면서 공익적인 자원발굴과 자료화, 세계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교류를 주도하는 전문조직으로서 정체성을 강화한다. 

 

 축사 - 문금주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기후위기시대 올바른 이정표 제시

뜻 깊은 전국 생활개선회원 한마음대회 행사가 전남에서 열리는 것을 열렬히 환영하며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탄소중립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는 이때, 전 세계의 환경과 기후에 대한 이슈를 제시하고 이를 실천하는 결의대회가 ‘탄소중립 2050 농촌, 여성 손으로’를 주제로 개최된 것을 든든하게 생각한다.

오늘 행사가 기후 위기시대 우리 농업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며 올바른 이정표가 돼주길 기대한다. 전남도는 생활개선회의 활동을 적극 응원한다. 
아울러 행사에 힘을 입어 2028년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유치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2022~2023년 전라남도 방문의 해가 다채롭게 운영되고 있으니 전남의 멋과 맛을 마음껏 즐겨주시길 바란다. 

 

■ 환영사 - 정기명 여수시장  

기후대응도시 여수서 열려 의미 더해

전국 각지에서 낭만이 가득한 아름다운 여수를 찾아준 생활개선회원을 정말 뜨겁게 환영한다. 남해안 거점도시 미항 여수에서 한마음대회가 열리게 돼 매우 기쁘다.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 강현옥 회장이 여수 출신이어서 더 반갑다.  

생활개선회는 농촌여성의 수준을 높이면서 농업·농촌의 변화를 선도해 왔다. 오늘 생활개선회로부터 감사패도 받게 돼 너무 영광이다. 여수는 기후변화 대응 도시를 천명한 바 있다. 또한 2028년 유엔 기후변화 당사국 총회 유치에 노력하고 있다. 
우리 여수는 365개의 아름다운 섬과 낭만이 가득하고, 다양한 볼거리와 친구들과 함께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도시다. 날씨가 선선해지면 참 여행하기 좋은 곳으로 다채로운 축제가 준비돼 있다. 꼭 다시 들려서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가면 좋겠다. 

 

■ 격려사 - 조재호 농촌진흥청장 

생활개선회는 농촌진흥청의 동반자

1958년 창설된 생활개선회는 지금까지 64년 동안 크고 작은 많은 발전과 변화들을 농촌 현장에서 이뤄왔다. 
특히 올해는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그 위험성을 예방하기 위해서 생활개선회원들의 릴레이 활동을 통해서 탄소중립 생활을 실천하는 여러가지 행사들을 펼쳐 보이고 있는 점에 대해서 큰 박수를 보낸다. 대회를 계기로 여성농업인 학습단체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나가기를 바란다. 

농촌진흥청은 올해 개청 60주년을 맞이했고, 국민과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성과를 이뤄왔다. 생활개선회가 농촌진흥청의 동반자로서 그리고 조력자로 앞으로도 계속 함께하고 힘을 보태주길 바란다. 
한마음대회를 계기로 회원들의 화합 그리고 교류가 더욱 확대되고 또 응집된 에너지로 한 단계 더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 

 

▲ 강미회 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장

1998년 가입해 24년간 여성농업인으로 영농과 생활개선회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며 구좌읍회장, 제주시회장을 거쳐 현재 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장을 맡고 있다. 도연합회장으로서 여성농업인 리더십 함양을 위한 체계적인 학습을 주도하고, 중앙-지방간 협력을 통해 생활개선회 조직활성화에 기여했으며, 직거래 판매 추진으로 농촌융복합산업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또한 제주시정보화농업인연합회장, 한라여성새로일하기센터장, 감귤박람회조직위원 등 사회활동도 왕성히 하고 있으며, 저개발국에 회원들이 제작한 수제여성위생품을 전달하고, 코로나19 발생 초기에는 수제마스크를 제작해 복지시설에 전달하기도 했다. 
강미회 회장은 농업인후계자로서 멘토링을 통해 청년농업인 육성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를 위한 기부활동 등 타에 모범이 돼왔다. 

 

<산업포장>

도시농업․도농교류 활성화에 기여

▲ 박영희 전라남도연합회장

18년간 생활개선회 활동을 통해 지역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전문 농업기술 습득과 전파에 힘써온 박영희 회장은 농가주부회장, 목포시 시민예산위원, 여성단체협의회 임원 등을 지내며 여성농업인 지도자로서 역량을 발휘해왔다. 2020년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할 때는 회원들과 도시락, 간식 봉사에 나섰으며, 사랑의 쌀 나누기, 김장김치 나눔행사 등을 통해 사랑을 실천해왔다. 또한 주말농장과 복지시설 등에 텃밭채소 모종 나눔행사를 갖는 등 도시농업과 도농교류 활성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12년간 노인복지관, 장애인 종합복지관 등의 소외계층에게 봉사하고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

김종숙(한국생활개선이천시연합회장) 하정숙(〃충북도연합회 총무) 최경희(〃충남도연합회 수석부회장) 이귀임(〃영광군연합회장) 변옥례(〃광주광역시연합회장) 심은진(삼척시농업기술센터 지방농촌지도사) 김선아(금산군농업기술센터 〃) 박연실(부안군농업기술센터 〃) 강지은(여수시농업기술센터 〃) 이양숙(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 조윤주(대전광역시농업기술센터 〃)

<농촌진흥청장 표창>

김미자(한국생활개선오산시연합회장) 안영미(〃양양군연합회장) 함희자(〃제천시연합회장) 최미경(〃영동군연합회장) 김춘숙(〃전북도연합회 부회장) 이행단(〃전주시연합회장) 최경희(〃순천시연합회장) 김지현(〃김천시연합회장) 천윤옥(〃달성군연합회 사무국장) 김영미(〃경남도연합회 총무) 박경자(〃경남도연합회 감사) 선미순(〃서울특별시연합회장) 채봉순(〃인천광역시연합회 사무처장) 석연교(경기도농업기술원 지방농촌지도사) 장주희(양주시농업기술센터 〃) 유용선(강원도농업기술원 〃) 김연숙(영동농업기술센터 〃) 이세영(진천군농업기술센터 〃) 김주희(계룡시농업기술센터 〃) 민선희(무주군농업기술센터 〃) 양동희(전남도농업기술원 〃) 정민자(구미시농업기술센터 〃) 박소현(창원시농업기술센터 〃) 이화정(부산광역시농업기술센터 〃)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