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준할매 최정원 박사의 건강레시피

열매부터 뿌리까지 버릴 것 없는 약재
세계8대 슈퍼푸드인 강력한 항산화식품

한방에서 구기자나무의 열매는 구기자(枸杞子), 잎은 구기엽(枸杞葉), 가지의 껍질은 구기피(枸杞皮), 뿌리의 껍질은 지골피(地骨皮)라고 한다. 그야말로 구기자는 버릴 것이 없는 훌륭한 약재다. 

구기자의 효능은?
한방에서 구기자는 대표적인 보음약으로, 무병장수를 상징하는 약재다. 약성은 간장, 신장, 폐장에 작용하고, 효능은 자보간신, 윤폐, 간신음허, 자양강장, 유정소갈, 요슬산연, 두훈목현 등을 하는 것으로 본다. 구기자는 세계 8대 슈퍼푸드로 강력한 항산화식품으로 블루베리, 크랜베리보다 항산화 효과가 10배나 크다고 한다. 

▲성기능 강화·개선의 요약= 신장의 음액을 길러 정액을 보충하고, 성기능 개선으로 정력을 증강시키고, 뼈와 근육, 허리를 튼튼하게 한다. 당나라 의서인 <고금녹험방>에서는 구기자에 건지황, 천문동을 배합하면 허리병과 유정을 치료한다고 했다. 
▲안면홍조, 골다공증, 우울증 등 갱년기 증후군 예방·치료= 이러한 효능은 구기자가 신장 기능을 강화시켜 체내에 음액을 길러주고, 골수 생성에 도움을 주며, 원기를 회복시키기 때문이다.

▲지방간, 간경화 개선과 간 기능 보호= 구기자 열매와 잎, 뿌리에는 베타인 성분이 풍부해서 지방간 개선, 간염 억제, 알코올 분해, 간 해독 등의 작용을 한다. 구기자에는 베타인 성분이 돌미나리에 비해 약 10배 더 들어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당뇨병 치료와 예방= <민간험방>에서는 구기자를 단독으로 쪄서 1일 3회, 1회 10g씩 씹어 먹으면 소갈병(당뇨병)을 치료한다고 했다. 제아잔틴, 베타인 성분에 의해 인슐린 비의존성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을 조절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지구력·면역력 증강= 구기자는 자음(滋陰)의 요약으로 신체 음양의 밸런스를 맞춰 지구력을 증강시킬 뿐 아니라, 윤폐의 효능이 우수하다. 특히 구기자는 음액을 길러 폐를 촉촉하게 하는 대표 약재다. 
▲각종 혈관질환 예방= 구기자에는 베타인, 루틴, 비타민C 등이 풍부해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동맥경화, 고혈압·혈전, 고콜레스테롤, 염증 등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치매 개선, 뇌세포 활성= 구기자의 주성분 중 베타인, 제아잔틴, 카로틴, 티아민,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등이 치매 개선, 뇌세포 활성 등의 효능을 한다. 

 

구기자와 찰떡궁합인 약재는?
▲건지황= 약성이 심·간·신장에 작용하며, 피를 잘 만들고, 피를 맑게 하며, 음액을 길러 보음해 각종 혈액질환과 당뇨질환 등을 치료한다.
▲천문동= 약성은 폐·신장에 작용하며 청폐강화, 자음윤조의 대표 약재로 폐를 건강하고 맑게 하며 촉촉하게 한다.
▲지모= 약성은 폐·위·신장에 작용하며 폐건강, 신장건강, 심장건강 등을 강화시키는 데 효능이 있다.

 

구기자 복용법은?
☞구기천문동차
①구기자 10g, 천문동 8g, 건지황 8g, 지모 6g에 물 3리터를 넣는다. ②가장 약한 불로 2시간 끓여 1리터 정도 되게 한다. ③하루 복용할 양이며 물처럼 수시로 복용한다.

☞구기천문동환
①구기자 1000g, 천문동 800g, 건지황 800g, 지모 600g을 곱게 분말 낸다 ②분말에 찹쌀풀과 꿀을 혼합해 적당한 크기로 환을 만든다. ③하루 3회, 1회 10g씩 식사 전에 복용한다.(위의 양은 약 3개월 정도 복용할 수 있는 양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