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준할매 최정원 박사의 건강레시피

허리·무릎·팔다리 관절마다 찬바람 솔솔...
선천적인 신장·방광·생식계 허약이 원인

1년 내내 추위를 타는 사람들, 여름에도 발이 시려 양말을 신어야 되는 사람들은 겨울이 오는 것이 무서울 것이다. 허랭(虛冷)으로 인한 질병은 아주 다양하게 나타난다.
전신냉증, 수족냉증, 아랫배가 늘 차고 아프고, 허리와 무릎과 팔다리 관절마다 찬바람이 나오는 듯하고, 손발이 차다 못해 손끝이 저릴 정도다. 설사, 변비, 백대하, 월경불순, 생리통 등도 모두 허랭으로 인한 질병으로 볼 수 있다.
냉증을 남성들이 겪기도 하는데, 대부분 여성들이 더 심하다.

냉증의 원인은?
가장 큰 원인은 신장, 방광, 생식계가 선천적으로 허약하거나 차서 그렇다. 신장과 방광은 온몸에 수분과 체온을 조절하는 중요한 기관인데, 이곳의 역할이 제대로 안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자율신경계 중추, 온도조절 중추가 제 기능을 잘 못한다. 또한 여성 질병의 약 70%는 자궁냉증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 다른 원인 중 하나로서 후천적으로는 신장과 생식계, 자궁계에 손상을 입게 된 것이다. 예를 들어 제왕절개 출산, 자연유산, 인공유산, 산후조리 불량, 자궁근종, 난소질환, 자궁경부 질환 등에 의해 신장과 생식계, 자궁계가 허랭하게 되면 자궁냉증이 전신냉증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비장과 간장에서 혈액을 잘 못 만들어 체내에 만성적으로 혈액이 부족해지거나 심장 기능 약화로 인해 혈액을 전신으로 잘 보내지 못하는 경우에도 전신냉증이나 사지냉증을 유발할 수 있다. 혈액이 말초혈관까지 고르게 순환돼야 정상체온을 유지하는 것인데, 기혈순환 장애로 인해 만성적인 추위를 겪게 되는 것이다.

찬 체질 여성에게 좋은 약초는?
▲애엽= 애엽은 약쑥이다. 강화약쑥을 최고 친다. 약성이 따듯하고 간과 신장에 작용하며, 온경지혈, 산하지통, 하초허한, 온후경락 한다. 자궁 생식계를 따듯하게 하고, 체내 한증을 풀어내서 온몸을 따듯하게 한다는 말이다.
단군신화에 곰이 쑥과 마늘을 먹고 환웅의 아내가 돼 아기를 잘 낳은 것도 쑥이 그만큼 자궁을 따듯하고 건강하게 하는데 좋기 때문이다.

▲건강= 생강을 햇볕에잘 말린 것으로, 약성이 따듯하고 비장, 위장, 심장, 폐장에서 작용한다. 비위중초를 따듯하게 해서 한증을 치료한다. 심장의 혈액이 말초혈관까지 잘 보내지도록 한다.
▲육계= 계지나무의 굵은 몸통 부분 껍질로 약성이 뜨겁고 신장, 비장, 심장을 따듯하게 해주고 전신으로 기혈을 잘 통하게 한다. 그러니 추위 타는 사람에게 특효약이다.

▲당귀= 약성이 간과 심장으로 가서 양질의 혈액을 생성하고, 혈행을 개선하며 하초어혈, 생리불순, 생리통 등을 치료하는 요약이다.
▲인삼(말린 것)= 약성이 따듯하고 비장, 폐장에 작용한다. 대표적으로 허증과 냉증을 치료하는 약으로 대보원기, 보비익폐, 생진지갈 하고 기부족, 혈부족, 심신불안, 불면증, 다몽증 등에 효능이 뛰어나다.

어떻게 먹어야 하나?
☞온보차(溫補茶)
①애엽 6g, 건강 6g, 육계 6g, 당귀 6g, 인삼 6g을 혼합한다. ②혼합한 약재에 물 3리터를 넣고 2시간 끓여 1리터 정도 되게 한다. ③하루에 3회, 식사 전에 1잔씩 복용한다. 매일 3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한다. 1주일분을 한꺼번에 끓여 냉장보관해도 된다.

☞온보환(溫補丸)
①애엽 600g, 건강 600g, 육계 600g, 당귀 600g, 인삼 600g을 혼합해 곱게 가루 낸다.(3개월치 분량) ②가루 낸 약재에 찹쌀풀과 꿀을 혼합해 먹기 좋은 크기로 환을 만든다. ③1일 3회, 1회 10g정도 식사 전에 복용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