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준할매 최정원 박사의 건강레시피

위·간·폐·신장기능 약화로 얼굴 노화 
위장관 기능개선과 폐장기능 강화해야

잔주름 쫙쫙~~ 윤기 짜르르~ 백옥 같은 동안(童顔), 명품 한방팩과 한방차로 도전해보자.
얼굴 노화의 원인을 한방에서는 위, 간, 폐, 신장의 기능이 약화돼 이로 인해 피부노화, 건조, 탄력저하, 거침, 잔주름, 기미 등이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 특히 기미의 원인은 다양해서 위장 소화기관이 허한(虛寒)할 때, 간의 울화증으로 소설작용(疏說作用)이 떨어질 때, 신장기능 부조화로 여성호르몬이 과다생산되는 것 등을 원인으로 본다.

정리해 보면 간질환, 난소기능부전, 갑상선질환, 임신, 피임약 복용, 호르몬 변화, 내분비질환, 만성스트레스, 만성변비, 신진대사 기능저하, 체내열독 쌓임 등이 다 원인이 된다. 양방에서 원인으로 보는 안면부 피하에 존재하는 콜라겐, 엘라스틴 등의 세포 감소, 자외선, 수면부족, 스트레스 등과 유사한 것이다. 

따라서 한방적 치료방법으로는 위장관 기능개선으로 소화를 돕고 변비를 개선시키며, 간과 심장의 열을 내려주고, 신장과 하초의 혈액순환을 개선해 어혈을 풀어주고, 폐장기능 강화로 피부의 잔주름을 관리하며, 안면부에 뭉친 열독을 풀어주고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 등으로 해결해준다.
그러면 언제나 ‘꽃청춘’으로 동안을 유지하는 잔주름 쫙, 피부 탱탱, 백옥피부, 윤기 짜르르, 기미 싹싹에 좋은 한방팩과 한방차를 소개한다.

한방팩 만들기
▲영화공주동안고(피부탄력·잔주름 팩)
①날콩가루 8g, 도인가루 8g, 율피가루 8g, 꿀 5g, 우유 10g을 혼합한다. ②스팀타월로 1~2분간 모공을 열어준다. ③부드러운 붓으로 바른 후 30분간 둔다. ④미온수로 잘 씻어낸 후 기초화장품으로 마무리한다. 주2회 3개월 이상 꾸준히 해준다.

▲백옥고(기미·미백·잡티 팩)
①녹두가루 6g, 신이화가루 6g, 백복령가루 6g, 백강잠가루 6g, 우유 15g을 골고루 섞는다. ②스팀타월로 1~2분간 모공을 열어준다. ③부드러운 붓으로 바르고 자극되지 않을 정도로 5분간 부드럽게 마사지해준다. ④미온수로 잘 씻어낸 후 기초화장품으로 마무리한다. 주2회 3개월 이상 꾸준히 해준다.

▲자윤고(유기·보습 팩)
①녹두가루 6g, 해초가루 6g, 오이 간 것 10g, 꿀 5g, 우유 5g을 골고루 섞는다. ②스팀타월로 1~2분간 모공을 열어준다. ③부드러운 붓으로 바르고 자극되지 않을 정도로 5분간 부드럽게 마사지해준다. ④미온수로 잘 씻어낸 후 기초화장품으로 마무리한다. 주 2회 3개월 이상 꾸준히 해준다. 

▲청안고(피지·모공 팩)
①녹차가루 7g, 팥가루 7g, 율피가루 7g, 마치현가루 5g, 우유 5g을 골고루 섞는다. ②스팀타월로 1~2분간 모공을 열어준다. ③부드러운 붓으로 바르고 자극되지 않을 정도로 5분간 부드럽게 마사지해준다. ④미온수로 잘 씻어낸 후 기초화장품으로 마무리한다. 주2회 3개월 이상 꾸준히 해준다.
마사지를 할 때는 절대 무리하게 자극하지 말라. 무리한 자극은 진피층의 멜라닌 세포를 건드려 약화시킬 수 있다.

한방차 만들기
▲백옥차(기미·미백)
①백지(구릿대 뿌리를 건조시킨 약재) 6g, 백복령 6g, 치자 6g, 사삼 6g을 혼합한다. ②물 3리터에 1시간 은근히 끓인다. ③물 대신 복용한다. 매일 3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한다. 
▲동안차(피부탄력·잔주름)
①육계 6g, 맥문동 6g, 구기가 6g, 황기 6g을 혼합한다. ②물 3리터에 1시간 은근히 끓인다. ③물 대신 복용한다. 매일 3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