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이 국가브랜드 살린다 - ① 해외농업개발센터

■  농업이 국가브랜드 살린다  - ① 해외농업개발센터

 

4대륙 농업기술개발센터 설치 상생협력
국가브랜드 가치 높이고 자원외교 초석

 

농촌진흥청이 개발도상국에 우리 선진농업기술을 지원, 식량난을 해결하고 국가간 자원협력을 강화하는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의 이같은 해외사업은 개도국의  농업·농촌·농업인력 교육에 도움을 주는 동시에 해당국과 자원개발에 공동으로 참여함으로써 향후 자원외교의 초석을 다지고 해외농업개발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의 국제협력 사업은 이미 40년 전인 1968년부터 시작됐다. 이후 농촌진흥청은 외국 기관과 131건의 협력협약을 체결했으며, 116개 국 3,270명의 외국인을 훈련시켰으며, 56개국 26개 분야에 437명의 농업전문가를 파견, 상호 협력사업을 펼쳐 왔다.
하지만 올해부터 농촌진흥청은 이같은 해외협력사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대륙별로 ‘해외농업기술개발센터’를 설치, 대륙별 교두보를 만들고 본격적인 선진농업기술 수출에 나설 계획이다.
‘해외농업기술개발센터’ 설치와 운영에 대해 고현관 과장(사진·농촌진흥청 기술협력국 국외농업기술팀)으로부터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어본다.

4개 대륙에 해외농업기술개발센터를 구축하기로 했는데 목적은?
- 이달부터 남미의 브라질, 중앙아시아 우즈베키스탄, 동남아시아 베트남, 아프리카 케냐 등에 4개 대륙별 거점센터를 설치한다. 또 미얀마와 파라과이에 2개 국가센터를 설치한다. 
해외농업기술개발센터를 설치하는 목적은 개발도상국가에 호혜적인 기술지원을 통해 그 쪽 나라는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 우리는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공동 자원개발을 통해 상호 이익을 추구하는데 있다.

구체적인 운영 방안은?
- 기술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장시간 현지에 파견해 그 지역에 적합한 농업기술을 개발·보급하며 현지 농업연구와 농촌지도자를 훈련시킬 계획이다.
또한 해외농업기술개발 인턴을 거점센터에 파견해 현지 기술과 경험을 축적하게 하고, 이를 토대로 해외개발에 필요한 글로벌 농업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다.

해외농업기술개발센터 운영을 통한 기대효과는?
- 현재 수많은 나라들이 빈곤과 기아에 허덕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농업기술은 6~70년대의 가난했던 시절부터 현대 첨단농업에 이르기까지 개발도상국이 필요로 하는 농업발전 방법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개도국 지원에 적합하다.
이들 국가에 필요한 맞춤형 기술을 지원함으로써 인류애를 실현하고, 함께 잘 사는 지구촌을 건설해 나가는 일이다.
또한 이 사업은 대한민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향후 해외 농업개발에 진출하려는 농업인과 기업에 기술적인 지원도 가능하게 될 것으로 본다. 

그렇다면 더 확산되는 것이 좋지 않은가?
- 이미 해외농업기술개발센터 설립이 확정된 일부 나라들과 협정서를 체결한 상태다.
앞으로 이들 센터에 전문가와 인턴 연구원을 파견할 예정이고 중간평가와 연말평가를 통해 사업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발전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다. 장기적으로 국가센터의 경우 20개 나라까지 설치를 확대해 나갈 것이다.

대륙별 거점센터와 국가센터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 대륙별 센터는 대륙내 거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 각 국가에 설치할 국가센터와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대륙내 모든 국가센터를 관리하고 독자적 시범사업도 추진하도록 할 계획이다.
국가센터는 대륙별 거점센터의 하부조직으로서 각 국가 수준에서 시범사업 추진을 중심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대륙별 거점센터의 구체적인 운영계획은?
- 자원을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원공동개발 시스템 확립, 선진화된 우리 농업기술을 현지국가에 지원하는 맞춤형 기술지원 체계 구축, 인턴 연구원을 파견해 이들을 글로벌 인재로 육성하는 시스템 마련 등이다.
자원공동개발 시스템을 통해 베트남에선 열대작물, 우즈베키스탄에선 과채류, 케냐에선 축산자원, 브라질에선 바이오에너지 자원, 파라과이에선 약용작물, 미얀마에선 두과작물 등 다양한 유전자원을 공동개발, 도입해 활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