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준할매 최정원 박사의 건강레시피

유튜브 채널 ‘허준할매 건강TV’를 통해 한의학에 기초한 실용적인 질병예방 한방정보를 제공하며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최정원 한의학박사가 농촌여성신문에 건강정보를 연재한다. 각종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가정에서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한방․민간요법을 제공하는 최정원 박사의 건강레시피가 독자들의 건강유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편집자 주]

‘잘 쓰면 약! 잘 못 쓰면 독!’ 이번 호에서는 구기자에 대해 말해볼까 한다. 지금 미국, 영국, 캐나다 등에서는 구기자(枸杞子) 때문에 난리가 났다. 미국 abc, 영국 BBC 등에서는 구기자가 현대판 불로장생의 천연약재라고 소개됐기 때문이다. 마돈나, 미란다 커 등 유명 연예인들이 구기자차를 복용해서 건강과 미모와 젊음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할리우드 유명배우들이 구기자를 서로 먹겠다고 열풍이 불었단다.

구기자는 유럽에서 고지베리(gojiberry)라고 부르는데, 한의학에서 구기자는 주로 간과 신장의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약재로 쓰인다. 간신음허, 자보간신, 자양강장, 유정소갈 등의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동의보감, 본초강목 등에도 구기자는 신장과 간장의 음기를 보충하는 효능이 크다고 소개하고 있다.

신장의 음액을 길러 정액을 보충시키기 때문에 남성불임, 정력저하, 발기부전 등에 쓰이고,  뼈와 관절, 근육을 튼튼하게 해준다. 또한 간에 작용해 독성물질을 배출하거나 해독에 도움이 되며, 꾸준히 섭취하면 지방간 제거, 만성 간질환 개선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구기자가 들어가는 유명 처방 중에 ‘구기환동환(枸杞還童丸)’이라는 게 있다. 환동(還童)은 아이로 되돌아가게 한다는 뜻이다. 구기자를 먹으면 아이처럼 젊어진다는 말이다. 꼭 만병통치약처럼 말이다. 구기자는 인삼, 하수오와 함께 3대 명약으로 손꼽힌다. 진시황이 서복에게 동해의 봉래섬에 가서 불로초를 구해 오라고 한 것이 바로 구기자였다고 전해진다.

구기자는 세계 8대 수퍼푸드에 등극할 정도로 강력한 항산화식품이다. 블루베리, 크렌베리보다 항산화효과가 10배나 크다. 2009년 발표된 미국 캔자스대학 영양학부와 미국 농식품화학저널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구기자에는 제아잔틴, 루테인, 베타시토스테롤, 다당체 등의 폴리페놀 성분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한다.

구기자는 그 효능이 어마어마한데, ▲성기능 개선으로 성욕촉진, 정력증강 작용 ▲신장을 강화하고 전립선 비대증 치료에 효과 ▲안면홍조, 골다공증, 우울증 등 갱년기 증후군 예방 ▲각종 심장질환 예방 ▲인슐린 비의존성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 ▲전립선암, 유방암, 위암, 결장암, 직장암 등의 암세포 사멸 ▲항고혈압, 항혈전, 항콜레스테롤, 항염증 ▲지방간과 간염 억제, 알코올 분해, 간해독 작용 ▲치매예방 등의 연구결과가 발표돼 있다.

혹 마당이 있다면 집에 꼭 구기자나무를 심으시길... 구기자 잎은 나물로 먹고, 줄기와 뿌리, 열매는 차나 약재로 쓰여 버릴 것이 하나 없는 귀한 식물이다.

 

☞구기자차 복용방법

구기자와 함께 섭취하면 찰떡궁합으로 시너지 효과를 줄 수 있는 약재가 있는데, 그건 바로 천문동과 건지황이다.
하루에 구기자 10g, 천문동 5g, 지황 5g을 물 2리터에 넣고 1시간 정도 끓인다. 이 차를 물처럼 편하게 수시로 복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