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준할매 최정원 박사의 건강레시피

유튜브 채널 ‘허준할매 건강TV’를 통해 한의학에 기초한 실용적인 질병예방 한방정보를 제공하며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최정원 한의학박사가 농촌여성신문에 건강정보를 연재한다. 각종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가정에서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한방․민간요법을 제공하는 최정원 박사의 건강레시피가 독자들의 건강유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편집자 주]

콜레스테롤은 흔히 나쁜 콜레스테롤(LDL)과 좋은 콜레스테롤(HDL)로 나눈다. 콜레스테롤은 주로 간에서 만들어져서 지단백을 이용해 필요한 곳으로 보내진다. 왁스와 비슷한 지방물질로, 혈액 속에 있는 지단백이라는 작은 거품 속에 실려 다닌다. LDL은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이라 부르고, HDL은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이라 부른다. 사실 콜레스테롤 자체는 아무 죄가 없다. LDL이라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높아졌을 때가 문제다. 

HDL이라는 좋은 콜레스테롤은 인체에서 매우 중요한 일들을 처리한다.
첫째, 세포막을 만들고 유지시키며, 둘째, 남성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 분비를 돕고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부신호르몬 생산을 돕는다. 셋째, 소화액인 담즙을 만드는데 사용되기도 하고, 넷째, 뼈를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D 생성의 원료가 된다.

그럼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높아지는 이유가 뭘까? 고지방 식사나 끼니를 거르거나, 폭식을 했다가 굶었다 하는 불규칙한 식사, 스트레스, 당뇨병, 갑상선기능 문제, 만성신부전, 폐쇄성 간질환, 경구피임제, 여성 호르몬제, 스테로이드 호르몬제, 유전적 요인 등 원인이 다양하다. LDL이 높아져서 올 수 있는 질병으로는, 심근경색, 동맥경화, 고지혈증,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 뇌혈관이 터지는 뇌출혈, 신장기능 약화 등 다양한 질병을 만든다. 

그렇다면 좋은 콜fp스테롤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방법은 뭘까? 그것은 바로 동물성지방과 콜레스테롤 고함유 식품 섭취량을 줄이고 불포화지방을 섭취를 늘리는 것이다. 다음의 표를 참고해보자.

표에 제시된 것을 다 지키면서 먹으려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아 죽을 거 같지 않을까? 살다보면 쇠고기, 돼지고기, 통닭에 맥주도 마실 수도 있다. 어떻게 매일 신선한 채소와 과일, 해조류, 견과류 같은 것들을 먹을 수 있겠는가. 몸에 좋은 식품군과 나뿐 식품군에 대한 개념만 잘 정리했다가 되도록 몸에 좋다는 식품군 위주로 먹으면 된다.

▲ 콜레스테롤 관리 권장 식품

나쁜 콜레스테롤 줄이는 천연차
표고버섯에는 에리타데닌(D-eritadenin)이라는 특수한 성분이 함유돼 있다. 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리고, 혈행을 개선하며,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혈압, 심장병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비트는 나쁜 콜레스테롤 잡는 ‘빨간모자 해병대’라고 할 수 있다. 비트에는 베타인(betaine)이란 성분이 토마토의 8배. 파프리카의 18배. 미나리의 120배가 들어있습니다. 혈전억제, 혈액순환, 적혈구수조절, 세포와 조직에 산소공급을 적절히 조절해 줍니다. 따라서 나쁜 콜레스테롤 뿐만 아니라 항고지혈, 항혈전, 간보호 활성, 항암 작용 등도 합니다.

☞표고버섯비트차
①표고버섯 15g, 비트 5g을 준비한다.
②물 2리터에 표고버섯을 30분 정도 약한 불로 끓이다가 비트를 넣어준다. 10분 정도 더 끓이면 차가 완성된다.
③수시로 물처럼 복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