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Ⅲ. 기계 안전

체크포인트40 : 비상 스위치를 쉽게 찾아서 조작할 수 있는 곳에 배치한다.
• 왜(WHY)
어떤 기계이건 비상정지스위치가 명확하게 보여야 한다. 사고와 실수가 예기치 않게 발생할 수 있다. 누군가 위험한 기계부품에 걸리면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비상제어장치는 방문자와 외부인을 포함한 모든 이들이 보고 작동 방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설계돼야 한다.
오해와 실수를 피하기 위해 각 스위치와 제어장치에 라벨을 부착한다. 라벨은 선명하게 보여야 하고 단순하며 이해하기 쉬운 단어를 사용해야 한다. 물론 현지 언어로 작성해야 한다. 
제어장치와 스위치마다 서로 다른 색상과 모양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매일 기계를 사용하더라도 비슷한 색상과 모양으로 인해 오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오해의 결과는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 어떻게(HOW)
①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비상제어장치 또는 기계스위치를 배치한다. 다른 스위치와 분리한다. ②비상제어장치 또는 스위치를 다른 제어 버튼과 동일한 영역에 배치할 경우 빨간색이나 큰 크기, 독특한 모양을 사용하는 등 명확하게 표식을 한다. ③제어장치나 스위치 라벨에는 큼직하고 선명한 글자를 사용한다. 명확하지 않은 라벨이나 외국어로 작성된 라벨은 현지 언어로 명확하게 작성된 라벨로 교체한다.

• 협동 증진 방안
가정과 농경지에서 사용되는 컴퓨터에서 비상 제어장치나 스위치를 찾을 수 있다. 그것들이 명확하게 보이고 이해하기 쉬운지 점검한다. 가족과 동료 농업인에게 제어장치와 스위치에 명확한 라벨을 부착하도록 권장한다. 현지 언어로 작성한다. 눈에 잘 띄는 스위치와 컨트롤을 설계한다. 이웃과 좋은 디자인을 공유한다.

• 추가 힌트
-어떤 작업이 제어되는지 명확하게 표시한다. 스위치에 기호를 사용하는 경우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상식과 현지 관습에 따라 제어장치와 스위치의 방향을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예를 들어, 대다수 국가와 문화에서 ‘ON’은 시동을 켜는 것이고 ‘OFF’는 시동을 끄는 것이다.

• 기억해 둘 사항
눈에 잘 띄고 이해하기 쉬운 제어장치나 스위치는 비상 시 본인과 가족, 친구를 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