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Ⅲ. 기계 안전

체크포인트39 : 실수로 작동하지 않도록 기계제어장치를 보호한다.
• 왜(WHY)
제어 버튼과 스위치는 노출돼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누군가 우발적으로 버튼을 눌러 시동이 걸릴 수 있다. 우발적 기계 작동은 위험하며 가까운 농업인이나 그 가족을 심하게 다치게 하거나 사망 사고를 초래할 수도 있다.
작동제어장치나 스위치를 보호해 이러한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안전한 작동을 위해 투명한 재료를 사용해 컨트롤과 스위치를 덮는 간단한 방법이 많이 있다.

• 어떻게(HOW)
①모든 기계의 제어장치와 스위치를 점검하고 실수로 작동하지 않도록 보호한다. ②그렇지 않은 경우 개조한다. 이웃 농업인들이 사용하는 기계에서 기존의 좋은 사례를 찾고 안전한 설계를 위한 아이디어를 얻는다. ③투명한 재료를 사용해 제어장치와 스위치를 보이도록 덮는다. ④제어장치를 보호하는 두 가지 실용적인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하나의 투명한 상자로 제어반을 덮고 각 제어장치마다 구멍을 뚫는 것이다. 두 번째는 각 제어버튼을 개별적으로 보호하는 것이다. ⑤새로운 보호조치를 설치한 후에도 기계를 쉽게 시작·정지할 수 있는지 신중하게 체크한다. 이러한 조치로 인해 안전하고 원활한 기계 조작에 지장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 협동 증진 방안
다른 농업인들로부터 기계제어장치보호의 모범 사례를 찾는다. 보호조치를 취하고 기계안전을 개선한 방법에 대해 경험을 통해 배운다. 새로운 통제보호를 설치할 때 다른 농업인들에게도 이 좋은 아이디어를 보여줘야 한다.

• 추가 힌트
-튀는 색상과 모양을 사용해 비상정지스위치를 명확하게 표시하고 비상시 누구나 기계를 정지시킬 수 있도록 한다.
-보호되는 제어장치를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계속 사용하면 투명한 재료가 더러워져 제어장치를 보기 어려울 수 있다. 이는 위험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신속히 보호 장치를 교체한다.
-튼튼한 커버재료를 사용해 제어장치를 보호한다. 깨지기 쉽고 자상이나 기타 부상을 입을 수 있는 유리재료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 기억해 둘 사항
간단한 보호조치로 기계의 우발적인 작동을 방지하고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