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Ⅲ. 기계 안전

체크포인트37 : 조작하기 쉽고 제어장치에서 손을 떼면 자동으로 정지하는 보행기계를 사용한다.
• 왜(WHY)
많은 농업인들이 토지를 경작하거나 작물을 수확하기 위해 보행기계를 사용한다. 이러한 기계는 농업환경에 매우 적합하며, 지속적으로 앞으로 몸을 숙이는 동작이나 무거운 농산물 취급과 같은 전통적인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단, 농경지에서 사용할 때 사고를 일으킬 수도 있다.
이러한 기계의 위험을 알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 그러한 위험을 줄인다. 제어장치가 해제되면 자동으로 멈추는 보행기계를 선택하고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 어떻게(HOW)
①수작업에 크게 의존하는 작업을 식별한다. 여기에는 경작, 파종, 잡초 제거 또는 수확이 포함될 수 있다.
②실제 보행기계가 업무 부담을 줄이고 작업 자세를 개선해 작업자를 덜 힘들게 만들 수 있는지 고려한다.
③자세한 정보는 이러한 기계를 사용하는 이웃 농업인에게 문의하거나 공급업체에 문의한다. 조작하기 쉽고 안전장치가 해제되면 자동으로 멈추는 안전한 기계를 선택한다.
④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구입한 보행기계의 사용을 연습한다.
⑤추락이나 미끄럼 등 보행기계의 안전위험을 평가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 협동 증진 방안
숙련된 작업자로부터 보행기계의 안전하고 생산적인 운용법을 배운다. 다른 농업인들과 함께 공동으로 기계를 구입해 사용할 수도 있다. 이 경우 공동유지 관리계획을 세우고 정기적으로 기계 상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 추가 힌트
-보행기계는 많은 작업에 유용하다.
-먼저 이런 종류의 기계에 익숙해지면 다양한 작업에 다른 기계가 필요한지 더 잘 알게 된다. 유지보수 계획을 잘 수립한다.
-예를 들어 돌을 제거하고 구멍이나 급격한 높이 차이를 없애는 등 안전한 운용을 위해 농경지와 논밭을 개량한다.
-가족에게 기계 작동 중 가까이 다가가지 않도록 지시한다.
-보행기계는 소규모 농경지와 논에 특히 유용하다. 더 큰 농경지나 넓은 논에서 일하는 경우 다른 유형의 기계를 고려한다.

• 기억해 둘 사항
보행기계는 적절하고 안전하게 사용될 경우 농업인의 수작업량을 크게 줄여준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