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Ⅲ. 기계 안전

체크포인트35 : 장비나 조명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커넥터가 안전하고 튼튼한지 확인한다.
• 왜(WHY)
농업인들은 많은 목적으로 전기를 사용한다. 불행히도, 농업인들 사이에서 전기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전기설비의 안전절차를 무시하면 이러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안전한 전기사용은 가족과 지역사회의 행복을 위해 중요하다.
농업인들은 농경지 조건에서 타작기, 물펌프, 전기분무기와 같은 많은 종류의 기계를 사용하면서 몸이 젖거나 습한 환경에 노출된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전기농기계의 손상 또는 결함으로 인한 위험이 높다. 감전이나 기계 고장을 방지하려면 전기 케이블과 기계 사이의 커넥터를 적절히 유지보수하고 제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전기 연결부를 잘 보호하면 기계 운전자와 다른 농업인, 가족 또는 농장을 지나가는 방문객 모두의안전이 보장된다. 기계에 연결된 모든 전기케이블의 적절한 절연과 적절한 유지보수로 전기사고, 기계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 어떻게(HOW)
①항상 접지한다. 누전 차단 기능을 갖춘 코드나 콘센트를 사용한다. 물과 닿는 곳에서 플러그를 꽂지 말아야 한다. ②모든 단자함을 점검한다. 전기 접착테이프를 신중하게 감는다. 단자함을 열린 채로 두면 안 된다. 전기 접착테이프가 느슨해지거나 마모된 경우 즉시 교체한다. ③단자함이 손상되거나 파손된 경우 즉시 안전한 새 단자함으로 교체한다. ④누전차단기 또는 퓨즈로 모든 회로를 보호한다. 주 전원스위치와 차단기상자를 명확한 표식으로 식별되도록 한다.

• 협동 증진 방안
전기안전에는 특별한 기술과 경험이 필요하다. 전기안전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유자격 전문가가 마을에 상주해야 한다. 전기안전에 대한 간단한 현장 교육 세션을 마련한다. 농업인들 간에 경험을 공유하고 마을의 전기 안전을 위한 공동 유지 관리 계획을 개발한다.

• 추가 힌트
-승인된 전기플러그와 회로를 사용한다. 저렴한 버전은 합선을 일으켜 사고나 기계고장을 초래할 수 있다.
-모든 플러그와 케이블은 사용 후 적절한 보관장소에 보관한다.
-모든 전기장비는 올바르게 접지해야 한다. 독립적인 접지봉을 사용해 기기의 접지선을 연결한다.

• 기억해 둘 사항
전기케이블의 적절한 절연과 유지보수로 전기사고나 기계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