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농산물의 재발견 - ⑤ 만능 영양소 양파

■  우리 농산물의 재발견 - ⑤ 만능 영양소 양파

양파는 지방의 함량이 적으면서 채소로서는 단백질이 많아 지방 섭취를 줄이는 다이어트에 좋다. 하지만 그 특유의 향 때문에 쉽게 먹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 그래서 나온 것이 양파즙. 양파는 생으로도 먹지만 본래의 풍부한 영양소 덕에 가공식품으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다이어트 효과 물론 당뇨에도 최고
양파는 우리 몸에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 고지방을 녹이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또한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성장에 도움을 주며 피를 깨끗하게 정화시켜 여성의 피부 미용에 좋고 잔주름 예방 효과가 있다. 양파에 들어있는 비타민A는 정자 생성에 필수적이며, 비타민 B1은 성 활동을 장악하는 부교감 신경의 기능을 왕성하게 해 남성들의 정력 강장제로 탁월하다. 불면증이 심할 땐 생 양파를 먹으면 양파의 매운맛과 향기가 뇌에 작용해 정신을 안정시킨다.
이뿐만 아니라 양파는 여성에게 있어 소화촉지, 변비, 생리불순, 유방종양 등의 예방과 치료에도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 임신중독, 약물중독, 알레르기에도 탁월하다. 특히 혈당을 저하시키며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당뇨에 큰 효과가 있다.

다양한 양파 활용법
튀김기름에 양파를 몇 쪽을 넣어 튀기면 기름이 맑아지고 냄새를 막을 수 있다. 또한 고기를 삶거나 육수를 낼 때 양파를 넣고 끓이면 잡 냄새를 제거하는 기능이 있다. 양파를 잘 먹지 못하는 사람들은 양파를 현미식초에 하룻밤 동안 담군 후 꺼내 말려서 곱게 갈아 가루를 내먹으면 된다. 양파즙을 생선에 뿌리면 비린내가 없어지므로 생선요리 시 활용하면 좋다.
한편 유해물질을 중화시키는 성분이 있어 집안 구석구석 양파를 썰어 놓아둘 경우 냄새를 제거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