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Ⅲ. 기계 안전

체크포인트34 : 기계를 잘 유지보수하고 부품이 파손되거나 결함이 없도록 한다.
• 왜(WHY)
기계는 양호한 상태일 때 가장 생산적이고 안전하다. 기계가 파손됐거나 부품에 결함이 있고 양호한 상태가 아닌 경우 기계를 작동할 때 이러한 문제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사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며 작업 효율이 감소한다.
기계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려면 정기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일상적인 작업의 일부로 기계 유지보수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한다. 기계 유지보수에 소요되는 시간은 시간 낭비가 아니라 좋은 투자다. 높은 생산성과 안정적인 수입을 누릴 수 있으며 사고로 인한 손실이 없다.

• 어떻게(HOW)
①새로운 기계를 구입할 때는 보호대를 포함한 모든 부품을 주의해서 체크한다. ②매일 작동을 시작하기 전에 기계를 점검한다. 기계에 느슨하거나 파손된 부품이 없는지 확인한다. 문제를 발견하면 가능한 빨리 수리한다.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기기를 사용하면 안 된다. ③기계 유지보수 작업 중에 반드시 모든 스위치가 꺼져있어야 한다. ④일일 기계 유지보수 점검 목록을 작성해 모든 필수사항을 점검한다. 점검 목록을 다른 농업인들과 공유하거나 점검 목록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⑤장기 유지보수 계획을 개발한다. 예를 들어, 주말마다 시스템을 세부 점검할 수 있다. ⑥또한 정해진 기간 동안 기계를 사용한 후에는 엔지니어에게 정기적으로 기계 점검을 요청한다.

• 협동 증진 방안
숙련된 농업인으로부터 효과적인 유지보수 기술과 계획을 학습한다. 일부 기계를 파트너와 공유하는 경우 공동 유지보수 계획을 개발한다. 정비 기록을 유지하고 기계를 사용하는 모든 농업인들과 정보를 공유하며 기계 상태를 알려준다.

• 추가 힌트
-기계 공급 업체로부터 A/S(사후관리서비스)를 받도록 한다. 필요한 경우 조언과 지원을 요청한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기계를 구입하지 않는다. 나중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사고가 발생하면 부상을 입거나 비용이 많이 들어가 수입을 잃을 수 있다.

• 기억해 둘 사항
양호한 기계 유지보수는 농업인들이 안전과 높은 생산성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