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Ⅲ. 기계 안전

체크포인트33 : 파트너와 협력해 기계를 사용하고 가능하면 혼자 작업하지 않는다.
• 왜(WHY)
혼자 기계로 작업하는 것은 위험하다. 사고가 발생하면 즉시 기계를 정지시킬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기계에 문제가 있을 때 동료에게 긴급 지원을 제공할 수도 있다.
함께 일하면 더 능률적일 수 있다. 파트너와 함께 효과적인 작업 절차를 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확기를 구동하는 동안 파트너는 작물을 수거, 포장, 운반할 수 있다.

• 어떻게(HOW)
①농경지 및 논밭에서 기계를 사용하기 위한 작업계획을 평가한다. 가능한 한 혼자 일하지 말아야 한다. ②작업 파트너나 가족과 함께 기계 작업을 계획한다. 작업을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작업을 분담할 방법을 논의한다. ③기계를 사용하는 동안 안전을 확보할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파트너는 장비 작동을 관찰하고 안전에 대한 조언을 제공한다. ④비상시 기계를 정지시킬 방법을 작업 파트너에게 알린다. 기계를 중지하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 ⑤파트너가 기계 사고를 당할 경우 도움을 주고 피해자를 병원으로 옮기기 위한 응급 절차를 개발한다.

• 협동 증진 방안
기계를 사용할 때는 가급적 파트너와 협업한다. 파트너와 협력할 때 상부상조가 가능해진다. 파트너와 함께 협력하고 현실적인 작업 일정을 개발할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업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 분담의 이점을 확인한다.

• 추가 힌트
-파트너 기계가 작동 중일 때는 안전거리를 유지한다.
-두 대 이상의 기계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 사고를 피하기 위한 안전 작업 절차를 수립한다.
-과도한 피로를 피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한다. 이 휴식 시간은 안전 운영 절차를 검토하고 논의하는 데에도 유용하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 절차를 개발할 방안을 파트너와 검토하고 논의한다.

• 기억해 둘 사항
파트너와 작업하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기계 사용방법을 찾을 수 있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