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Ⅲ. 기계 안전

체크포인트30 : 기계의 위험한 구동 부품에 적절한 보호대를 부착한다.
• 왜(WHY)
기계의 구동 부품은 농업인에게 사고 위험을 초래한다. 기어, 롤러 또는 벨트로 인해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다. 가드가 없으면 날카로운 물체나 뜨거운 금속과 같은 위험한 품목이 구동 부품에서 날아갈 수도 있다. 간단한 수제작 가드로 그러한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방호가 되지 않은 기계는 사용자뿐만 아니라 지나가는 방문자나 가족(자녀)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다. 기계 작동 방식 또는 필요한 예방 조치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위험이 훨씬 더 높아질 수 있다. 기계 가드는 작업자뿐 아니라 가족과 친구들도 보호할 수 있다.

• 어떻게(HOW)
①기계의 구동 부품을 위한 커버와 가드를 만든다. 목재 또는 철 조각과 같은 가용한 재료를 사용한다. 견고하고 내구성 있는 재료를 선택하고 어린이나 유지보수와 무관한 이들은 가드나 덮개를 분리하기 어렵게 만든다. ②숙련된 유자격자만이 수리와 유지 보수를 위해 가드, 커버를 분리할 수 있어야 한다. 안전한 유지관리 절차를 따른다. ③가드 내부의 기계 작동을 관찰해야 하는 경우, 플라스틱 또는 금속 철망 등 투명한 가드 재료를 사용한다. ④많은 이들이 지나다니는 곳에 기계가 있는 경우, 금속으로 된 울타리나 튼튼한 나무 또는 대나무를 사용해 접근을 제한한다.

• 협동 증진 방안
마을의 농업기계가 수행하는 다양한 작업을 이웃과 함께 둘러본다. 어떤 기계가 언제 어디서 사용되는지 식별한다. 기계의 위험한 부분을 확인하고 적절한 보호장치가 필요한 기계를 적는다. 적절한 솔루션과 절차에 대해 논의한다. 필요한 경우 현지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해 적절한 보호대를 부착한다.

• 추가 힌트
가드는 기계에 단단히 고정돼야 한다. 임시방편을 동원하거나 착탈식 가드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으면 농업인에게 심각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기계를 작동하기 전에 연결된 가드의 각 너트와 볼트를 주의 깊게 점검한다. 필요한 경우 다시 조여준다.

• 기억해 둘 사항
기계의 구동 부품 근처에서 작업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최선의 보호는 농업인에게 기계를 피하도록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가드를 부착해 기계와의 접촉을 방지하는 것이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