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가 농촌여성결혼이민자를 후계 영농인으로 육성하기 위해 1:1 맞춤영농교육을 오는 4월부터 시행할 계획임을 밝혔다.
총 4억 2,600만원의 예산을 들여 3년 이상 영농활동에 종사한 700여명의 농촌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원하는 품목에 맞는 전문여성농업인을 후견인으로 연계해 영농전문교육을 가르친다는 것. 타 부처에서 시행하는 기초교육에서 한걸음 나아가 전문 영농인으로 육성시켜 차별화를 둔다는 것이다.

현재 농촌에 거주하는 여성결혼이민자의 수는 대략 6만명. 이중 3년 이상 농촌에 거주한 결혼이민자수는 대략 3만 5천여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의 소견 상 농촌에 3년 이상 거주했더라도 거주지역이나 출신국가에 따라 한국어 습득 능력이나 영농환경에 적응하는 속도는 천차만별이라 한다. 더군다나 대부분 자녀를 출산하고 양육하느라 영농에 참여한 시간은 얼마 되지 않으며, 실제 영농에 참여했어도 남편의 보조자에 머무는 등 기초영농기술에 대한 습득정도의 정확한 데이터가 수립되지 않은 상황이다.

농촌여성결혼이민자를 후계 영농인으로 육성해야함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이다. 그렇다면 여성결혼이민자의 영농실태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수립하고, 그 근거에 맞는 체계적인 사업계획으로 이주여성 개개인에 맞춘 맞춤형 영농교육이 시행돼야 할 것이다. 
부농의 꿈을 안고 영농에 뛰어든 농촌여성결혼이민자가 영농후견인의 보조자가 돼 일손을 거두는 일에서 교육이 끝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