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농산물의 재발견 - ④ 영양 간식 땅콩

바삭하고 달짝지근해 씹는 맛이 일품인 땅콩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견과류 중 하나다. 크기도 부담스럽지 않아 가볍게 먹을 수 있고, 영양소 또한 풍부해 건강식으로 가공해 먹기도 한다.


변비예방·노화방지에 탁월해
땅콩은 단백질 함량이 높고 미네랄이 풍부한 영양식으로 변비예방과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필수지방산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을 씻어내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환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또한 비타민B1, B2, E 등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어 강정 스테미너 식품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땅콩을 1주일 정도 식초에 담갔다가 매일 먹으면 고혈압에도 효능을 보이며 땅콩이 가지고 있는 비타민 E나 티록신이 피의 흐름을 좋게 하여 냉증이나 동상을 낫게 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비타민E는 노화방지를 하는 역할을 한다.

좋은 땅콩 골라야 맛도 산다
겉 껍질째 있는 피땅콩은 정선이 양호하며 이물질 혼입이 없고, 부패, 변질, 충해가 없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표피와 알콩 간의 공간이 없고 꽉 차 있으며 충실한 것이 가장 좋다. 겉껍질을 깐 상태의 알 땅콩은 크기와 모양이 균일하고 색택이 깨끗하며 영글어 보이는 것이 훌륭한 상품이다.
또한 표피가 매끈하고 윤기가 나는 것이 좋다. 한편 이물질이 혼입되고 병반, 곰팡이 등 변질 정도가 외관으로 식별되거나 벌레 갉은 흔적이 있어 구멍이 뚫린 상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껍질이 깨지거나 금이 가고 색택이 암적색을 띤 것은 좋지 않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