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자니아 농업 관계 공무원 22명 대상 한국 농촌발전 사례 전파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정재민)이 KOICA(한국국제협력단)협력 ODA(공적개발원조)사업으로 ‘탄자니아 농촌여성지도자 역량강화’ 교육을 비대면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11일부터 22일까지, 기간 중 탄자니아 국가공휴일 이틀을 제외하고 총 8일 동안 이뤄지는 이번 연수의 대상자는 탄자니아 다레살람주 현지 농업관련 공무원 22명으로, 이들 모두 지역 농업을 위한 정책수립과 각종사업 추진에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해당 사업을 통해 한국의 농업자원 활용과 개발, 농촌여성의 역할과 농촌발전 사례 등을 소개하고, 총 10명의 관련분야 국내 전문 강사 및 통번역가와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을 통해 실시간으로 현장과 소통한다.

아울러 탄자니아 농업자원 이용에 도움이 되는 한국의 농촌자원상품화, 전통문화와 농작업, 농촌여성역량강화에 대한 강의 및 영상을 통해 자국에서의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등 구체적인 활동계획보고서를 작성, 평가한 후 최종 발표하는 시간도 갖게 된다.

온라인 연수 서두에서 정재민 경남농업기술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국의 농업자원과 농촌 발전 사례를 벤치마킹해, 탄자니아의 농촌 자원 및 상품개발과 농촌여성지도자 양성을 위한 한국농업기술교육이 원활하게 지원되길 바란다”며 교육생들을 격려했다.

한편 경남농업기술원은 2017년 9월 탄자니아 다레살람주 농업부와 농업교류 상호협력협약을 체결하고 2017년 처음으로 3년간(2017-2019) 농업관련공무원 연수를 실시하였으며, 연수생 만족도 98%, 탄자니아 농업기술교육센터의 농업직업교육원 격상 등 많은 성과를 도출했다. 올해 실시하고 있는 과정은 지난 2017년에 이은 2번째 연수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