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Ⅱ. 수공구

체크포인트26 : 실수를 피하기 위해 이해하기 쉬운 라벨, 표식, 기호를 부착한다.
• 왜(WHY)
작업 품목, 농기구, 기계, 스위치 또는 디스플레이가 유사하거나 혼란스러운 위치에 있을 경우 작업 중에 많은 실수가 발생한다. 라벨과 표식은 이러한 실수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라벨, 표식, 기호 등을 부착해 어떤 물건이 어떤 기능에 속하는지 명확히 알린다. 이해하기 쉽고 사용자에게 친숙한 글자, 표식 또는 기호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물건을 찾을 때 느끼는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생산적인 작업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 어떻게(HOW)
①사람들이 자주 찾는 장소(예: 소유 장비와 가까운 곳이나 각 사용자의 앞쪽)의 물건과 가까운 곳에 라벨과 표식을 부착한다. ②사용자에게 친숙한 표식 또는 기호만을 사용한다. 작업 중에 그것을 볼 것으로 예상되는 이들에게 표식이나 라벨이 이해되는지 물어보면 된다. ③멀리서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글자를 충분히 크게 만든다. ④어떤 라벨이 어떤 물건이나 스위치에 해당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해당 물건과 스위치의 라벨을 바로 위, 아래 또는 측면에 배치한다. ⑤메시지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한다. 혼란스럽거나 긴 텍스트는 피한다. ⑥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한다. 둘 이상의 언어 집단이 있는 경우 라벨과 기호에 각기 다른 언어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다.

• 협동 증진 방안
라벨 사용은 실수를 방지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다양한 용기, 도구, 스위치, 재료를 구별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라벨을 시험 사용해본다. 그런 다음 이웃과 가족들 사이에서 어떤 종류의 라벨과 어떤 글자가 가장 이해하기 쉬운지 논의한다. 라벨을 깔끔하고 읽기 쉽게 유지한다.

• 추가 힌트
- 적절한 경우 라벨이나 표식마다 각기 다른 색상이나 모양을 사용한다.
- 일반적으로 작업대 라벨의 경우 1㎝ 높이의 글자로 충분하다.
- 메시지는 짧고 이해하기 쉬우며 한눈에 들어오도록 만든다.

• 기억해 둘 사항
이해하기 쉬운 라벨과 표식은 실수를 크게 줄이고 시간을 절약해준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