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친화도시 포럼’ 개최해 구체적 방안 공유

경상남도와 경상남도 여성가족재단은 6일 여성가족재단 대회의실에서 ‘여성친화도시 확대를 위한 전략 방안’이라는 주제로 여성친화도시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한미영 경남도 여성정책과장과 민말순 경남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 최유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성별영향평가센터장을 비롯한 관계 전문가, 시군 공무원,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경남도는 2021년도 3단계 지정을 준비하고 있는 양산시와 신규 지정 진입을 위한 남해군을 대상으로 여성친화도시 조성계획과 준비상황을 최종 점검하는 맞춤형 지정 전략과 민관협력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포럼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포럼은 김은영 여성가족재단 일생활정책실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양산시와 남해군의 ‘여성친화도시 조성계획’ 발표를 시작으로 여성친화도시 분야 국내 최고 권위자로 알려진 최유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성별영향평가센터장을 비롯한 김륜희 LH토지주택연구원 수석연구원과 이혜진 경남연구원 연구위원의 시군별 지정전략 방안에 대한 자문과 자유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이어졌다.

조성계획 발표에서 3단계 지정을 준비하고 있는 양산시는, ‘더 안전·다 돌봄‧모두 행복한 양산(모두의 안전과 돌봄을 추구하는 행복한 양산)’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일상에서 성평등이 실현될 수 있도록 성평등 기반을 구축하는 한편 여성친화도시 1단계부터 10년 동안 지속 추진해오던 여성친화형 시민안전 사업을 주민참여 안전마을 사업으로 확장한다. 또한, 커뮤니티리빙, 1인가구 다이음 지원, 공동육아나눔터 등 마을돌봄시설을 확대․운영하여 체계적인 돌봄을 구현하는 계획을 설명했다,

올해 처음 여성친화도시 진입을 시도하는 남해군은 초고령화와 인구감소에 따른 소멸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행정, 의회, 군민이 모두 여성친화도시 조성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미 지정받은 고령친화도시와 청년친화도시와 연계하여 지역공동체 안에서 청년과 노인세대를 잇는 가교로 여성친화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최유진 센터장은 시군의 실정에 맞는 여성친화도시 전략 방안을 제시하면서 “여성친화도시는 행정 주도가 아닌 조성 전 과정에 시민이 참여해 함께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고 “사업을 추진할 때도 사업 간 연계 방안을 마련하여 연속성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미영 도 여성정책과장은 “그간 여성친화도시에 대한 인식이 다소 부족했으나, 지난해부터 ‘경상남도 여성친화도시 활성화 종합지원 계획’을 수립해 여성친화도시 조성 사업비 지원은 물론 도 자체 자문단 운영, 포럼 개최 등 적극적으로 지원한 결과 2020년은 창원, 양산, 고성 등 3개 시군이 모두 지정되는 성과를 거뒀고, 시군의 관심과 공감대가 점점 확산되고 있다”며 “도민 모두가 행복한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성친화도시는 단순히 ‘여성’만을 위한 사업이 아닌 ‘노인, 장애인, 아동, 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도시를 의미하며, 사회 전체의 돌봄과 안전을 보장하면서 그 혜택이 모든 도민에게 돌아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경남도는 창원시, 진주시, 김해시, 양산시, 고성군 5곳이 지정돼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