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Ⅱ. 수공구

체크포인트24 : 최소한의 힘으로 조작할 수 있는 도구를 선택한다.
• 왜(WHY)
잘 설계된 적절한 도구는 작업량을 크게 줄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공구를 사용할 때 섬세한 움직임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가벼운 피로도 원활한 작업을 방해할 수 있다. 무겁고 부피가 큰 수공구를 사용하면 피로해지기 훨씬 쉬우므로 능률이 떨어지거나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농업인들이 필요로 하는 수공구는 작업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쌀 수확과 과일 따기에는 파지력이 좋은 날카로운 칼이 필요하다. 접붙이기나 솎음질은 정밀한 작업으로 공구 사용의 정확성을 요하는 정밀한 작업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빻기, 찧기 등에는 더 큰 힘이 필요하며 견고한 손잡이가 달린 튼튼한 도구가 필요하다.
도구를 개선해 안전과 건강을 향상시키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 어떻게(HOW)
①팔과 손 근육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가벼우면서도 충분히 강한 도구를 선택한다. 괭이나 쟁기와 같이 더 큰 도구에는 적절한 길이의 자루가 필요하다. 도구를 안전하게 잡을 수 있도록 견고한 손잡이를 부착한다. ②작업을 수월하게 할 수 있는 도구를 설계한다. 예를 들어, 베트남에서는 수동 조파기가 발명돼 사용됐다. 농업인들은 더 이상 논에서 벼 종자 바구니를 들고 다닐 필요가 없다. ③작업대 또는 이와 유사한 장치를 적절한 높이에서 회전시켜 무거운 물체를 들어 올릴 필요성이 최소화된다. 기계나 기타 장비의 수리와 유지 보수에 특히 유용하다.

• 협동 증진 방안
현지인들이 설계한 사용하기 쉬운 농기구를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도구는 안전, 건강, 생산성을 향상시켜 농업인의 수고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 추가 힌트
도구를 사용할 때 특정 근육 그룹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균형 잡힌 자세로 많은 근육을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선택하고 설계한다.

• 기억해 둘 사항
적절하게 설계된 도구와 장치는 피로를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