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 양성평등 실현 위한 다양한 제안 이어져

경상북도와 경북여성정책개발원은 양성평등주간(9.1~9.7)을 맞이해 지난 3일 경북여성가족플라자에서 ‘함께해요! 양성평등’ 공감콘서트&포럼을 개최했다. 

경상북도의 낮은 성평등 수준 제고를 위해 기업, 대학교수, 연구자, 시민단체, 공무원 등 성평등지수와 관련 있는 유관기관 간 전략적 협력이 중요하다는 필요성에 의해 개최됐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실시했다.

제1부 기업과 함께하는 공감콘서트 ‘양성평등 고(高)고(Go)’에는 강성조 경상북도 행정부지사, 이규삼 경상북도 여성가족행복과장, 기업대표, 대학교수, 도민 등 약 40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한 가운데, 주제발표와 토론이 있었다.

윤태열 남경엔지니어링 대표의 ‘경북의 양성평등한 직장환경 및 문화 사례’, 손민희 ㈜서우 대표의 ‘여성 취업 및 경력단절예방을 위한 기업의 역할’에 대한 주제발표가 있었고, 이어 관련 전문가의 토론이 이어졌다. Zoom 화상으로 참여한 기업인, 양성평등활동가, 도민들의 토론과 응원이 있었다.

제2부 경상북도 ‘양성평등 쑥!쑥! 포럼’에는 이규삼 경상북도 여성가족행복과장,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학교수, 연구자, 공무원, 양성평등활동가 등 성평등지수 관련 유관기관 관계자 약 50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한 가운데, 경북의 성평등 수준 현황을 공유하고, 임연규 연구원(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성평등 수준 제고를 위한 지역사회의 과제’에 대한 주제발표가 있었다. 이어 유관기관 및 전문가의 토론과 정책제안이 있었다.

경상북도 강성조 행정부지사는 “이번 양성평등주간 슬로건인 ‘더 좋은 세상, 성평등을 향해’처럼, 경상북도는 남녀 모두가 가진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고 양성평등한 문화를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하금숙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은 “양성평등주간에 열린 공감콘서트와 포럼을 통해 실질적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중지를 모았으며, 제안된 의견을 정책에 적극 반영해 경북의 성평등 수준 제고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