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농업기술원, 고품질 김장채소 생산을 위한 적기 무·배추 아주심기 당부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박홍재)은 고품질 김장채소 생산을 위해 적기에 무·배추 아주심기를 해줄 것을 당부했다.

3일 전남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전남지역 아주심기 적정시기는 가을재배의 경우 9월 상순, 겨울 재배는 9월 중순부터 하순이다. 심는 시기가 적정시기보다 빠르면 늦더위로 인한 생리장해를 받을 수 있고, 너무 늦게 되면 결구 전에 동해 피해를 입을 수 있어 기상상황을 고려해 적정 시기에 맞춰 심어야 한다.

또한 아주심는 모종이 너무 크면 뿌리내림이 더뎌 초기생육이 좋지 않을 수 있으니 배추는 파종 후 본잎이 3∼4개 정도 자랐을 때 본 밭에 옮겨 심는데, 심는 깊이는 모를 기를 때 심겼던 깊이만큼 심어야 초기생육이 좋다.

이미 파종돼 싹이 올라온 무는 솎음 작업을 해주되 재배 면적이 많거나 노동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본 잎이 4~5개일 때 1포기를 남기고 솎아야 한다.

웃거름은 무 파종 또는 배추 정식 후 1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나눠 알맞은 양을 주고, 특히 벼룩잎벌레, 무름병 등 병해충 발생 방지를 위해 예찰·방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

전남농업기술원 박관수 기술보급과장은 “최근 가을장마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철저한 사전대비가 필요하다”며 “정밀한 생육 모니터링을 통해 고품질 김장채소를 생산할 수 있도록 현장 기술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