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파트 단지엔 경비초소가 차량통행 관리 게이트까지 13곳이 있어 경비원이 주야 26명 근무한다. 그런데 며칠 전 아파트관리소 직원이 행정당국에서 경비원 지도사 6명을 둬야 한다면서, 이를 수용하자면 경비원 6명을 감원해야 한다며 가부를 묻는 투표를 받으러 왔다. 요즘 청년과 노인 등 모든 세대가 일자리가 없어 야단이다. 그러다보니 정부는 이들을 위한 미봉책으로 당치도 않는 경비지도사, 대학 야간소등 등 황당한 일자리만 남발하고 있다. 거기에 보태 내년 3월 대통령선거와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도지사와 시장·군수들이 실업 청년과 노인들을 대상으로 표를 얻으려고 선심성 복지시책을 남발하고 있다.

푼돈의 실업복지보다 기술교육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우선해야 한다. 정부는 대학을 나오고도 취업을 못하는 비현실적인 대학교육을 취업중심의 직업교육으로 전면 혁신해야 한다.

지방소멸에 대응한 첨단농업과 관광농업을 주도해 나갈 청년들을 키워내야 한다. 삼성전자는 2018년에 시작한 청년소프트웨어아카데미를 전국으로 확대해 1년에 1250명 뽑던 것을 내년에는 1700명, 2024년에는 1800명으로 늘려가고 사업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한다. 한편, 현대는 ‘현대차 정몽구 스칼라십’을 통해 5년간 5개 분야 1100명을 뽑아 미국, 유럽 등 유학을 통한 IT, 바이오에너지 분야 기술 양성에 나선다고 한다. 

이에 정부도 수십조의 복지정책보다 미취업 대졸자와 50대 퇴직자 일자리 마련을 위한 혁신기술 교육과 직업교육에 집중해 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