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추석 한시적 상향으로 농축수산 취급 소상공인에 도움

▲ 26일 국민의힘 최승재 소상공인위원장(사진 오른쪽)은 소상공인을 위해서도 명절선물 상한가액 상향이 필요하다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최승재 국민의힘 소상공인위원장을 비롯 국민의힘 국회의원 37명은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명절선물 상한가액 상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최승재 위원장을 비롯한 국회의원 37명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청탁금지법에 따른 선물 상한가액 10만 원으로 인해 명절 선물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농·축·수산 등 신선식품을 생산·판매하는 소상공인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되며 지역경제가 얼어붙었고 국내 농·축·수산물의 생산·유통·판매가 현저히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 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축·수산업계와 중소상공인에게 좌절이 아닌 희망을 전해줄 수 있는 전향적인 대책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승재 위원장은 “청탁금지법상 농·축·수산물을 제외하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농민 등에게 몇 번을 약속한 공약”이라며 “명절을 앞두고 해마다 반복되는 농축산업계와 소상공인들의 요구에 대책 대신 침묵으로 일관하는 권익위에 강한 유감을 표하며, 농·축·수산업계와 중소상공인에게 좌절이 아닌 희망을 전해줄 수 있는 전향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해 추석 당시 선물 상한가액이 한시 조정되면서 농식품 선물 판매액이 2019년 추석보다 304억 원(7.0%) 증가한 4646억 원으로 관련 중소상공인들에게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