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농산물의 재발견 - ③ 일품 매운맛 고추

한입 베어 무는 것만으로도 알싸한 맛이 입안을 가득 채우는 고추. 고추 100g에는 비타민C가 사과보다 50배 많이 들어있으며, 귤보다는 2~3배 더 들어 있다. 크기가 작다고 영양소까지 무시하지마라. 작은 고추가 매운 법이다.


혈액순환 원활, 면역력 증진
고추가 위에 들어가면 위점막을 자극해 위액분비를 촉진하고, 식욕을 나게 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또 단백질과 지질, 당질, 섬유질, 칼슘, 칼륨, 철분 등 역시 풍부하게 들어있다. 고추는 몸속을 데워주고 피부를 자극하는 효과가 있으며, 성질이 뜨겁고 맵기 때문에 몸이 차고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에게는 매우 좋은 식품이다.
‘작은 고추가 맵다’라는 말처럼 실제로 작은 고추는 매운맛이 강하다. 심하게 매운 것을 먹으면 피부에 반점이 생기기도 하며, 위를 상하게 할 수도 있으므로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이 있는 사람은 매운 고추를 적게 먹는 것이 좋다. 또한 고추의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산화방지와 살균작용을 톡톡히 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
한편 한방에서는 호흡기 계통의 감염에 대한 저향력을 높이고 면역력을 증진 시켜 질병의 회복을 빠르게 촉진시키는 약리작용을 하기도 한다고 전한다.

보기 좋은 고추 몸에도 좋다
윤기가 나고 광택이 좋은 잘 건조된 고추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색깔 또한 표면은 특유의 색으로 밝고 빛이 진한 것이 좋다. 이는 밝은 햇빛에서 보았을 때 투명도가 진해보이는 것이 좋다. 고추씨는 흔들어서 씨앗소리가 딸랑거리는 것이 좋으며 고추씨는 적을수록 좋다. 과피는 두터운 것이 단맛이 높다. 또한 씹어서 매운맛과 단맛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매콤 달콤하며 뒷맛은 단맛이 남는 것이 좋다. 한편 노지의 양달고추가 맛이 좋은데 이는 꼭지 길이가 짧고 굵으며 낚시 바늘 모양을 하고 있다.

알뜰 보관방법
풋고추는 씻어 비닐봉투에 담은 후 냉동실에 넣어두고 필요할 때 꺼내 쓰면 훨씬 경제적이다. 건 고추는 구입 후 그늘진 곳에 보관 하는 것이 좋으며, 빠른 시일 내에 손질해 고춧가루로 만들어 보관하는 것이 좋다. 고춧가루는 냉장 보관하는 것이 오래먹을 수 있어 좋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