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Ⅱ. 수공구

체크포인트20 : 높은 곳에서의 작업을 피하거나 안전하고 안정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
• 왜(WHY)
농작업은 고층 플랫폼이나 구조물에서 수행되는 경우가 많다. 고층 작업은 추락의 위험이 있으며 이는 심각한 부상과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추락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최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가능하면 고층 작업을 없애는 것이 좋다. 이것이 여의치 않을 경우 고층에서 작업할 때 고층 플랫폼과 안전한 발판을 제공해 추락을 방지한다. 접근로도 안전해야 한다. 또한 추락 방지는 작업을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만든다. 
지상 2m 이상에서 작업할 때는 안전벨트와 추락 방지 조치가 필수적이다.

• 어떻게(HOW)
①고층에서 작업할 때 안전하고 안정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 숙련된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플랫폼이 안전한지 확인한다. ②추락을 방지할 수 있는 안정적인 가드레일을 플랫폼에 장착한다. ③길이가 긴 편이 도구를 사용하거나 작물의 높이를 제한해 고층 작업을 배제하는 효율적인 방법이 있다. ④사다리를 이용해 높은 곳에 도달할 때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단단히 묶거나 고정해야 한다. ⑤규정된 높이(예: 규정에 따라 2m 이상) 이상에서 일하는 작업자는 안정적인 구조물과 단단히 연결된 안전벨트 또는 하네스를 착용해야 한다. ⑥추락을 방지하기 위해 고층 플랫폼이나 비계에 짐을 적재하거나 놓기 위한 안전한 방법을 정한다. 

• 협동 증진 방안
이웃과 함께 고층에서 수행되는 농사일을 확인한다. 이 작업을 없애거나 적어도 만족스럽게 보호할 수 있는지 여부를 공동으로 논의한다. 긴 손잡이, 지게차, 플랜트 높이 변경 등 고층 작업을 피하기 위한 대체 체계를 고려한다. 논의를 통해 추락 위험에 대비한 보호 장치가 제공되도록 한다.

• 추가 힌트
-악천후에는 고층에서 작업하지 말아야 한다.
-필요한 경우 추락으로 인한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망을 가설한다.

• 기억해 둘 사항
안전한 플랫폼, 적절한 보호대, 안전벨트를 제공해 심각한 추락 사고를 예방한다. 안전한 작업은 생산성 향상을 의미한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