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견제하면서 올바른 축산농정 수립에 적격이란 입장

▲ 축산관련단체협의회가 야당몫인 국회 농해수위원장으로 4선의 홍문표 의원을 맡아야 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지난달 여야 대표간 합의로 야당인 국민의힘이 맡기로 한 농해수위원장에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이승호)가 4선의 홍문표 의원이 선임돼야 한다는 성명서를 내놨다.

농해수위원장은 당내 조정을 거쳐 오는 25일 국회본회의에서 최종 결정되게 된다. 축단협은 축산업이 대내외적인 어려움에 봉착한 가운데 농식품부를 견제하면서 올바른 축산농정을 수립토록 역할을 다해야 하는 농해수위원장에 홍 의원이 적격이란 입장이다.

그간 여야간 정쟁 속에서도 농해수위만큼은 농업문제에는 여야가 없다는 기조로 농축산업 현안해결에 집중해왔다. 이개호 농해수위원장과 농해수위는 축발기금 축소에 따른 온라인 마권발매 법안 추진, 식약처의 소비기한에 대한 농해수위 의견제출, 가금육시장 공정위조사 해결요청, 청탁금지법 개정안 발의를 비롯한 축산업 현안해결에 앞장서왔다.

축단협은 뒤를 이을 농해수위원장도 농업·농촌에 대한 열정과 경륜은 물론 여야를 아우르는 강인한 리더십이 필요한 만큼 4선 의정활동 동안 농해수위에서 농민의 소득증대와 권익보호를 위해 농축산단체와 함께 투쟁해 온 홍문표 의원이 농해수위를 이끌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간 홍문표 의원은 농업용 면세유 기한연장 법안 관철, 농기계임대법 대표발의 관철, FTA 무역이득공유제 법안 관철, 조합원 이자소득 등 5개 비과세 감면기한 연장 관철, 미허가축사 적법화 기한연장 관철 등 30여개의 농축산분야 법과 제도개선, 예산확보를 위해 노력해 왔다. 

축단협은 “현재 축산업은 규제와 물가일변도의 정책과 개방화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축산단체와 축산농민들은 축산농정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농해수위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크다는 것을 절감하고 있다”며 “강인한 리더십과 농업·농촌에 대한 애정과 열정을 갖고 있는 홍문표 의원을 농해수위원장으로 선임해 줄 것을 야당지도부에 강력히 건의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실적인 걸림돌이 있다. 3선 이상의 중진 중 상임위원장을 맡지 않았던 의원이 선임되는 게 관례인데 홍문표 의원은 지난 20대 교육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그래서 현재 농해수위원 중 최다선임에도 불구하고 차기 농해수위원장 하마평에는 빠져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