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가선호 품종 중심으로 무병묘 공급

과수농가에서 재배를 희망하는 품종 선호도를 조사하고, 선호품종 중에서 무병묘 공급 가능 물량을 조사한 결과, 사과는 후지후브락스(19.7%), 포도는 샤인머스켓(45.9%) 등 주요 과수농가가 선호하는 새로운 품종들이 많았으며, 무병묘 구입의향(71.5%)도 상당히 높았다.

사과·배·포도·복숭아·감귤을 재배하는 과수 표본농가 1850농가를 대상으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과원 품종갱신 계획, 5년 후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품종 등을 조사한 결과다.

과수농가가 선호하는 품종을 과종별로 보면 사과는 후지후브락스, 미야마, 미야미, 시나노골드 등의 순서로 높았고, 배는 신고, 신화, 화산, 창조 등의 순이다. 포도는 샤인머스켓, 캠벨얼리, 거봉, 블루사파이어의 순이고, 감귤은 유라조생, 레드향, 천혜향 순이다. 복숭아의 천도계는 신비, 유모계는 유명백도, 천중도백도, 경봉 등의 순이다.

선호하는 품종 조사결과를 보면 과수 농가가 선호하는 새로운 품종들이 많으며, 무병묘 구입의향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번에 조사된 농가 선호 품종들은 식미, 풍미, 숙기 등 시장에서 소비자가 선호하는 특성이 있는 품종들로, 농식품부는 농가 선호 품종을 중심으로 2022년도에 무병묘로 공급할 계획이다. 사과는 감홍, 홍로, 후지후브락스, 하나후지, 자홍 등 8품종, 배는 신화, 신고, 화산, 만풍 등 5품종, 포도는 샤인머스켓, 캠벨얼리, 거봉 등 3품종, 감귤은 하례조생, 감평, 한라봉, 천혜향 등 5품종이다.

농식품부 김민욱 종자생명산업과장은 “농가 희망 품종의 묘목이 무병묘로 공급될 수 있도록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노력을 아끼지 않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