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7일까지(시군별 상이), 만 18~40세 미만 청년농업인 모집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정재민)은 농촌지역 고령화에 대응해 청년 농업인의 성공모델을 구축해 영농 조기정착 및 농촌유입을 유도하기 위한 ‘2022 청년농업인 경쟁력 제고사업’ 대상자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2022 청년농업인 경쟁력 제고사업’은 농촌진흥기관에서 개발한 신기술과 청년농업인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결합해 농업의 고부가가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신기술 ▲ICT 활용 ▲가공·상품화 ▲체험·치유·관광 ▲유통·마케팅 등 5개 분야에 대한 자율형 공모사업이다.

사업규모는 총사업비 5억 원으로, 공모를 통해 10개소를 선정해 개소당 5천만 원을 지원한다.

신청자격은 주민등록 기준 1982. 1. 1.~2004. 12. 31. 출생한 만 18세 이상~40세 미만 청년농업인으로, 농어업경영체법에 따른 농업경영정보(경영주)를 등록한 후 2년 이상 직접 영농에 종사한 자이다.(2020. 1. 1.까지 농업경영체(경영주) 등록한 자)

주요 사업내용은 유형별 신제품 개발, 가공·상품화, 시제품 제작, 포장재 개발, 체험프로그램 개발, 브랜드·상품로고 제작과 앱, 전자상거래 누리집(홈페이지) 구축 및 홍보동영상 제작 등의 유통·마케팅 개선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농업인은 해당 시·군농업기술센터로 접수하면 된다.

대상자 공모 절차는 시·군농업기술센터 추천 선발 후 경남농업기술원에서 1차 서류 및 2차 발표 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한다.

경남농업기술원 지원기획과 윤명근 지도사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도 내 청년농업인의 열정과 신기술이 결합된 새로운 성공모델을 구축하고, 청년농업인의 영농 조기정착과 농촌유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