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다문화가족정책 수립 자료로 사용

▲ 여성가족부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현황과 실태를 파악해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 수립에 활용하기 위한 ‘2021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를 오는 31일까지 실시한다.

여성가족부(장관 정영애)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현황과 실태를 파악해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 수립에 활용하기 위한 ‘2021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를 오는 31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3년마다 실시하는 전국적인 실태조사로, 학령기(만7~18세 기준)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규모가 크게 증가하는 등 다문화가족을 둘러싼 정책환경의 변화에 따른 실태와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상은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 3만2천여 가구이며, 한국통계진흥원이 조사를 수행하고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내용을 분석해 내년 상반기 중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실태조사에는 결혼이민자 혹은 귀화자와 배우자, 자녀(9~24세)에 대한 조사가 각각 이뤄지며,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다문화가족의 생활실태 변화를 분석할 수 있도록 경제상황의 변화, 자녀 돌봄 어려움ㅘ 비대면 수업에 따른 학습 환경 등의 문항을 신설했다.

조사 방식은 면접조사(대면)가 기본이나, 가능한 경우 인터넷 조사와 설문지를 배포해 일정 기간 동안 작성하도록 한 후 방문 회수하는 방식 등을 병행해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조사 안전성과 신뢰성을 담보하기로 했다.

여성가족부는 “이번 조사 결과는 내년에 수립하는 ‘제4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2023~2027)’ 등 다문화가족 지원을 위한 정책 수립 자료로 사용된다”며 “다문화가족의 현황과 정책수요 등 파악할 수 있는 유일한 대규모 조사로, 조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표본으로 선정된 가구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