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사이드 - '2021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에서 본 올 식품산업 트렌드는...

코로나19 이후 소비자들은 가치 있는 삶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단순 음식 섭취로 얻는 줄거움이 아닌, 안전하고 가치 있는 라이프와 건강한 라이프, 편리한 라이프를 위한 식품 소비를 추구한다. 최근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기반한 푸드테크 트렌드와 농업유통정보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2021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이 27일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 최근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기반한 푸드테크 트렌드와 농업유통정보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2021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이 지난달 27일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식품산업 B2B 전시회로 바이어와 식품관련 종사자 18개국 400개사 800부스가 참여한 가운데 상호 간 상담을 위주로 운영됐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주최하고 한국식품산업협회 등이 공동주최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개막식은 생략됐다.
행사장에는 서울국제식품전 국내관과 국제관으로 구분돼 푸드바이어의 유익한 컨퍼런스가 부대행사로 진행되고 비즈니스가 이뤄지는 소통창구가 마련됐다. 
이날 행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침체됐던 식품산업 해외 수출 가능성이 열리는 활발한 교류의 장이 됐다.

■참여업체 줌인

▲ 2021년 쌀가공품 품평회를 통해 선정된 ‘쌀가공품 TOP10’ 제품이 라이스쇼 주제관에 첫공개됐다.

쌀가공식품 퓨전·소포장·간편식 주목
참여부스에는 한국쌀가공식품협회 50개사가 참가해 쌀가공식품의 신기술과 신제품을 선보이는 라이브쇼를 진행했다. 50개사의 쌀가공식품 제조업체가 참가해 국내외 참관객에게 새로운 쌀가공식품의 가치를 소개하며 판로를 확대했다.
특히 라이브쇼 주제관에서 2021년 쌀가공품 품평회에 선정된 ‘쌀가공품 TOP10’ 제품이 처음 공개됐다. 선정된 쌀가공제품은 농식품부 장관상을 시상했으며, 현대적 입맛과 결합한 커피기장떡 등 퓨전떡과 캠핑족에 맞춰 경량성을 높인 캠핑용 복원밥, 간편식 냉동김밥 등 차별화된 가공밥류 제품이 매력을 뽐냈다. 바이어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제품으로는 라이스클레이, 쌀요거트, 쌀크로와상 와플 등 이색 제품이 다양하게 소개됐으며, 참가업체는 제품 홍보 영상과 함께 산업 동향을 홍보하는 기회가 됐다.

▲ 아산 유기농쌀과 초콜릿을 결합해 만든 네이처오다의 '달칩'은 기름에 튀기지 않은 열압방식의 쌀과자다.

농업인-바이어 식품가공기술 소통 
충남 아산에서 유기농쌀과 초콜릿을 결합한 초코샌드를 개발한 농업회사네이처오다 변동훈 이사는 경력단절 여성들과 가공사업장을 운영하며 기름에 튀기지 않은 열압방식의 쌀과자를 생산하고 있다. 변동훈 이사는 “고소하고 바삭한 쌀과자는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즐기는 어르신들에게 좋다”며 “이탈리아산 초콜릿을 첨가해 아이들 식사 대용으로도 적절하다”고 제안했다.

▲ 냉동김밥은 지역의 농업인들과 협업해 계약재배로 수매한 쌀을 활용해 젊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경남 하동에서 냉동김밥을 가공하는 복을만드는사람들 손명수 대리는 지역의 농업인들과 협업해 계약재배로 수매한 쌀을 냉동김밥으로 가공하고 마켓컬리에 납품하면서 젊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냉동김밥은 휴게소에도 납품하며 판로 확대에 힘쓰고 있다.
“냉동김밥은 유통기한이 12개월이라 보관성이 좋다”며 “비건김밥은 건강을 관리하는 젊은세대를 겨냥했는데 야채김밥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비건김밥이라는 네이밍을 통해 제품을 고급화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미국 햄버거가 우리나라에 들어와 수제버거 등 패스트푸드식품산업을 다양화시켰듯이 우리나라 김밥도 전세계에 수출돼 세계인을 사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 밤식초음료는 현대인들의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목적으로 경남 합천 곽준열 농업인에 의해 개발됐다.

경남 합천에서 밤식초음료를 개발한 곽준열 대표는 밤식초음료의 효능과 맛을 알리기 위해 이번 행사에 참여했다. 그는 직접 농사지은 밤 등으로 건강에 좋은 가공식품을 개발해도, 코로나19 상황으로 홍보 기회가 다양하지 않아 판로에 어려움이 있다고 전했다.
곽준열 대표는 “육체적·정신적 피로가 쌓였을 때 밤식초음료를 먹으면 피로가 회복되고, 장에 좋아 변비,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며 제품을 소개했다.
곽 대표는 “제품도 알리고, 음료 시음행사를 가져 제대로 효능을 발휘하는지 알아보러 나왔다”며 “밤식초음료가 현대인들의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식품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 2021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은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자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됐으며, 네이버쇼핑 라이브온 생방송을 통해 참여부스의 식품들이 소개됐다.

이날 부대행사로는 12개 농업회사법인 등 식품업체를 대상으로 네이버쇼핑 라이브 행사가 행사 기간 동안 진행됐다. 또한 라이브스튜디오에서 ‘서울푸드 라이브-온’ 전시회 상황이 네이버쇼핑 라이브에 생중계되며 널리 홍보됐다. 생중계는 글로벌 인플루언서가 나서면서 지나는 이들의 눈길을 잡아 행사장의 활력을 이끌었다.
한편, 이날 내빈으로는 한국쌀가공식품협회 김문수 회장이 참석해 참여부스를 둘러보고 식품산업 종사자들과 교류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