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가 짧게 지나고 연일 35℃가 넘는 폭염이 지속되고 있다. 게다가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무엇보다 국민들의 건강이 우려되는 시점이다. 급격한 코로나19 확산세에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며 외부활동을 제한함에 따라 음식점 등의 영업활동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 이에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삼계탕 등 보양식 전문점을 찾는 시민들의 발걸음이 대폭 줄고, 배달음식과 간편식 섭취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무더위에 보양 식재료를 직접 구입해 조리해먹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여기에는 농축산물 구매시 일정금액을 할인해 주는 정부의 농축산물 소비쿠폰사업도 도움을 주고 있다는 평가다. 이 사업은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줄이고, 농업인, 소상공인들의 소득 보전에도 보탬이 되고 있는데, 최근 농식품부 추경과 관련, 정치권 일각에서 이 사업 예산을 삭감하자는 주장이 제기돼 우려의 목소리를 나오고 있다. 농민단체들은 농업분야 코로나19 대책이 제대로 실현된 바 없는데, 농축산물 소비쿠폰사업 예산마저 감액을 추진하려는 것은 ‘농업 패싱’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농축산물 소비 활성화에 이 사업이 한시적이나마 농축산업계에 숨통을 트여주고 있기에 그렇다.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위축과 천재지변 등으로 지친 농업계의 마음을 헤아리는 대책이 나와야 한다. 이를 외면하고 농민들을 뜨거운 아스팔트로 몰아내서는 안 된다. 생명산업인 먹거리산업을 뒷전으로 한다면 국가의 미래를 담보할 수 없다.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두고 후보자들이 마음에 새겨야 할 부분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