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원예상식

부처손·수태 등 지피식물, 공기정화 효과 높여

 

새집증후군을 일으키는 유해물질은 각종 건축자재에서 발생하는 포름알데히드, 벤젠, 톨루엔, 자일렌 등과 같은 휘발성 유기화합물(VOC). 이들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제거하는데 공기정화식물이 탁월한 효과가 있다.
농촌진흥청은 실내화분에 지피식물을 이용하는 등 새집증후군을 일으키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공기정화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연구결과를 소개했다.
농진청에 따르면 화분 식재시 지표면을 덮는 지피소재로는 모래나 자갈보다 수태나 부처손이 포름알데히드 등의 휘발성 유해가스(VOC) 제거에 효과적이라는 것. 특히 근권부로 공기가 원활히 접촉할 수 있는 부처손 등 지피식물이 수태나 백태 등 죽어있는 소재보다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내에 식물을 비치할 경우 공기정화를 위한 효과적인 화분 개수는 거실(약 20m2)을 기준으로 식물 크기가 큰 것(초장 100㎝ 이상)은 3.6개, 중간(초장 30~100㎝)은 7.2개, 작은 것(초장 30㎝ 이하)은 10.8개로 평균 3.3㎡(1평)당 1개 정도다.
또한, 실내화분은 오염된 실내공간에 노출될수록 공기정화 효과가 증가해, 포름알데히드로 오염된 실내에 식물을 놓을 경우 약 16%정도 제거 효율이 증가한다.

 

 

지표를 낮게 덮는 식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숲에 있는 입목 이외의 모든 식물로 조릿대류, 잔디류, 클로버 따위의 초본이나 이끼류가 있다. 맨땅의 녹화나 정원의 바닥 풀로 심는다.


TIP 지피식물(地被植物)이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