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Ⅰ. 재료 보관 및 취급

체크포인트12 : 운반할 때 물체를 몸과 가까이 유지한다.
• 왜(WHY)
한 번에 운반하는 짐의 양을 줄이는 것이 더 좋지만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다. 이 경우 각각의 짐을 몸에 가까이 붙여 운반하면 피로를 줄이고 허리 부상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 물체를 몸에 가까이 붙이면 운반이 쉬워지고 더 나은 전방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능률도 오르고 사고가 감소한다.
짐을 몸에 가까이 붙여 운반하면 팔과 다리를 더 잘 사용할 수 있다. 다리 근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어떻게(HOW)
①무거운 짐을 들어 올리거나 내릴 때 몸 가까이에 붙이고 천천히 앞쪽에서 작업한다. ②무거운 짐을 들어 올릴 때는 등이 아닌 다리의 근력을 사용하고 등을 곧게 유지한다. 몸 앞쪽에 가까이 붙여 짐을 운반하면 한결 수월하게 할 수 있다. ③운반 중인 짐을 위해 핸들, 그립 또는 튼튼한 손잡이를 제공한다. 그리고 가능한 한 짐을 몸과 가깝게 유지하고 몸 가까이에서 단단히 움켜쥔다. ④짐이 무거우면 들어올리기 전에 항상 더 작은 짐으로 나눌 수 있는지 먼저 고려한다.

• 협동 증진 방안
짐을 더 작게 만드는 것이 유용한지 토론한다. 취급하기 쉬운 용기 또는 포장을 사용하면 이러한 짐을 운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무거운 짐을 작은 짐으로 나눌 수 없다면 두 명 이상이 짐 운반을 도와줄 것을 요청한다. 또한 이웃과의 차량 공유를 통한 차량 운반을 고려한다.

• 추가 힌트
-운반하는 짐을 최소한으로 올리거나 내리도록 운반작업을 구성한다. 주로 적절한 높이의 스탠드 또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운반하는 동안 허리 근처로 하중을 유지한다. 이렇게 하면 안정된 자세로 짐을 쥘 수 있다.
-농업인은 현지 관습뿐 아니라 크기와 무게에 따라 어깨, 머리 또는 등에 짐을 얹는 방법을 선호할 수 있다. 짐을 더 수월하게 운반할 대체 방법을 찾는다. 운반하기 쉬운 용기나 자루가 도움이 될 수 있다.

• 기억해 둘 사항
손수 짐을 옮기는 것이 불가피할 경우에는, 짐을 몸에 바짝 붙여 옮긴다. 피로와 부상의 위험을 줄여준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