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Ⅰ. 재료 보관 및 취급

체크포인트11 : 호이스트, 롤러, 컨베이어 또는 기타 기계적 수단을 사용해 무거운 물건을 옮기거나 들어올린다.

• 왜(WHY)
많은 농업인들이 주로 현지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해 직접 만든 롤러 또는 휠이 달린 플랫폼을 사용한다. 이 간단한 장치는 농산물, 기계, 포장과 같이 무거운 물체를 옮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컨베이어 형태로 배치된 롤러는 무거운 물체를 규칙적으로 옮길 때 특히 유용하다. 높이 차이를 이어주는 롤러를 사용하면 농업인이 손수 들거나 내리지 않고도 무거운 물건을 옮길 수 있다. 따라서 요통을 유발할 수 있는 어색하고 불안정한 자세를 피할 수 있다. 다양한 농업 활동에도 비슷한 아이디어를 응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무거운 농기계를 실은 목재 롤러나 보트로 훨씬 수월하게 옮길 수 있다.

• 어떻게(HOW)
①무거운 물체를 짧은 거리로 옮길 때는 롤러 컨베이어를 사용한다. 물자의 적재나 하역을 위해 롤러의 양쪽 끝을 적절한 높이의 안정된 위치에 배치한다. ②물체를 옮기기 위해 롤러나 휠이 달린 장치를 사용하는 기존의 방법을 학습한다. 운반 작업에 적합한 롤러 컨베이어 또는 휠 플랫폼을 설계한다. 무거운 하중을 안전하게 지탱할 수 있는 내구력이 있는 자재를 선택한다. ③무거운 물체를 땅이나 통로로 옮길 때 목재 롤러를 올려놓으면 작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농기계를 논으로 운반하거나, 보트를 강둑으로 옮기거나, 무거운 캐비닛을 옮기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④쌀 포대나 무거운 포장을 보관 장소에서 가까운 플랫폼으로 옮기거나 농산물을 차량이나 보트로 옮길 때와 같이 높이가 다른 두 곳 사이에서 무거운 물체를 옮기려면 경사 롤러 컨베이어를 사용한다.

• 협동 증진 방안
롤러 컨베이어는 에너지를 절약하고 함께 협업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다양한 유형의 작업에 롤러 컨베이어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가능한 경우 공동으로 설계한다.

• 추가 힌트
롤러와 컨베이어는 유지 보수가 필요하다. 롤러, 스틸 베드, 고무 베드와 같은 모든 부품을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중요하다. 롤러나 컨베이어가 이동식일 경우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안전한 곳에 보관한다.

• 기억해 둘 사항
롤러와 컨베이어는 무거운 물체를 단거리로 옮기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을 제공한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