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환경관리원, 8월부터 검증된 축산환경 전문가 배출 시작

축산환경관리원은 축산환경 분야의 컨설팅 및 지도‧지원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컨설턴트를 배출하기 위해 2021년 축산환경컨설턴트 민간자격 3급 필기시험을 오는 8월 7일 최초 시행한다고 밝혔다.

본 자격시험은 필기‧실기 시험을 거쳐 축산환경컨설턴트(3급)를 배출하는 축산환경 분야 최초이다.

본 시험의 자격 수준은 1~3급으로 분류되며 2급은 2022년부터 1급은 2023년부터 자격시험이 시행될 예정이다.

1급의 경우 축산환경 분야에서 전문가 수준의 축산환경컨설팅 능력을 바탕으로 컨설팅 및 2ㆍ3급 컨설턴트 지도‧지원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2급의 경우 축산환경 분야에서 숙련가 수준의 축산환경컨설팅 능력을 바탕으로 컨설팅 및 3급 컨설턴트 지도‧지원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3급의 경우 축산환경 분야에서 기초 정도 역량의 축산환경컨설팅 실무자로서의 능력을 갖춘 수준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3급 민간자격 시험은 1차 필기, 2차 실기(논술)시험으로 진행한다.

필기시험 접수는 6월 28일~7월 2일 총 7일간 접수받고, 4지선다형 총 80문제이며, 실기시험은 필기시험 이후 1개월 이내 진행예정이다.

본 자격시험 응시를 희망하는 사람은 6월초 축산환경관리원 홈페이지(자료실)에 게시될 예정인 시험교재 등을 참고하여 필기시험을 준비하면 된다.

시험과목은 축산환경개론, 가축분뇨처리기술론, 악취저감기술론 3개 과목으로 나뉘며 세부내용으로는 ▲가축분뇨 관련 법규 및 현황 ▲축산환경의 개요 ▲축산농가의 방역 개요 ▲퇴비화 기술 ▲액비화 기술 ▲정화처리 기술 ▲바이오가스화 기술 ▲악취(냄새) 관리 총 8개로 나뉜다.

축산환경컨설턴트 민간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각 지역별로 축산환경 분야의 현장에 투입돼 축산환경(악취 등 포함) 진단 및 컨설팅에 활용 될 것으로 본다.

시험장소 등 추가 세부내용은 추후 축산환경관리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사항은 환경교육·기술부(044-550-5073)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