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춰 농업생태계를 바꾸기 위한 스마트팜 청년인력 양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다양한 경험과 배경을 가진 청년들의 농업 참여를 독려하고, 그들의 스마트팜 창업역량을 키워 미래 농업인재로 키운다는 목적이다. 며칠 전 이를 위한 스마트팜 청년창업보육센터의 교육생 모집 설명회에 다녀왔다. 스마트팜 창업에 꿈을 두고 설명회에 참석한 청년들의 눈빛들은 반짝였고 새로운 농업에 대한 기대감과 열기로 설명회장은 뜨거웠다. 청년들의 스마트팜에 대한 의지와 열정만큼은 정부의 계획대로 2022년까지 총 500명의 스마트팜 핵심청년 인력 양성에 문제가 없을 듯 보였다.

하지만 스마트팜 창업자금 문제에 벽이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팜 창업엔 농지를 제외하고 시설구축 등의 최소 투자금액으로 5억 정도의 비용이 드는데, 교육 수료 후의 취∙창업은 본인의 역량에 달렸다는 설명 때문이다. 교육을 마치면 창업을 위한 종합자금대출 신청의 특전이 주어진다지만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것’일뿐, 담보 능력이 없는 대부분의 청년들에게는 그림의 떡이나 마찬가지다.

스마트팜 구축 자금에 대한 설명이 끝나자 청년들이 슬금슬금 자리를 뜨기 시작했다. 무사히 교육을 잘 이수해도 자금력이 없는 청년에겐 스마트팜이 희망고문으로 다가올 수 있겠구나 염려되기 시작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